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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찌브 [mo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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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 장르별체계관리 > 이론-공통 > 이론 > 개념
9분류 개념
집필자 남원진
정의
모찌브는 문학예술작품에서 부차적인 주제 또는 인물의 행위의 동기를 말한다.
용례/관용구
프로트의 구성에 있어서는 주인공의 행동의 모찌브를 숨기면서 복선을 깔아 가다가 발단을 일구는 식으로서 작품을 꾸며야 하는 것이다. 엄호석, 「조국 해방 전쟁과 문학의 앙양」, 『문학예술 5권 5호』, 1952. 5.
기원
모찌브는 불어 motif(선율) 또는 라틴어 causa motiva(운동 원인)에서 온 용어이다.
변천
북한에서 1950~1960년대에는 러시아어 ‘모찌브(Моти)’라는 용어를 썼고, 현재는 ‘모티브(motif)’란 용어를 사용한다.
내용
북한에서 1950~1960년대에는 러시아어 ‘모찌브(Моти)’라는 용어를 썼고, 현재는 ‘모티브(motif)’란 용어를 사용한다.
모찌브(Моти)는 불어 motif(선율)로, 음악 작품의 기본 요소, 즉 동기(動機)라는 뜻이다. 음악에서 모찌브라는 용어는 선율, 곡조라는 의미로 해석되지만, 문학에서는 기본 주제에 통일되는 부차적인 주제라는 의미로 인식된다. 문학작품에서 작품의 내용을 이루는 기본 주제는 가장 중요한 의의를 가지며, 부차적인 주제는 기본 주제와 통일을 이루고 그것을 부각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현재 북한에서 사용하는 모티브(motif)의 원뜻은 라틴어 causa motiva(운동 원인)이며, 일반적으로 원동력, 동기, 추진의 계기를 의미한다. 문학의 경우 모티브는 소설, 서사시, 극에 등장하는 인물의 행위의 동기를 말한다. 또한 모티브는 작품의 주제와 소재, 사상과 비슷한 의미로 쓰이기도 한다. 또한 모티브는 인물, 사건, 특정한 감정을 암시하며 상징하는 말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에는 주도동기(Leitmotiv, 지시동기)라고 부르기도 한다. 현재 북한에서 모티브는 이렇게 여러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러시아 형식주의자 토마셰프스키는 더 이상 환원 불가능한 가장 작은 요소를 모티브라 말한다. 모티브는 사건 간의 연관성에 따라 관련 모티브와 자유 모티브로 나눌 수 있는데, 관련 모티브는 작품의 내용과 긴밀히 관련된 것이며, 자유 모티브는 이야기 형성에 직접적인 관계는 없으나 작가가 특별한 이유로 끌어들인 것이다. 또한 작품에서 상황의 변화를 가져오는 기능을 하면 동적 모티브라 하며 그 기능이 없으면 정적 모티브라 한다. 어원상으로 모티브는 운동의 근원적인 원인이나 창작의 기본적인 동기를 말하며, 남한에서는 문학의 경우 작품에 자주 반복되는 특정한 요소, 즉 가장 작은 서사적 단위, 낱말, 문구, 사건, 기법, 공식 등을 가리킨다. 이런 모티브는 작품의 주제를 구축하고 통일감을 주는 중요 단위로서 기능한다.
관련어 빠포스
동의어 모티브
관련연구(남) 김윤식, 『문학비평용어사전』, 서울: 일지사, 1976.
이상섭, 『문학비평용어사전』, 서울: 민음사, 1976.
한용환, 『소설학 사전』, 서울: 고려원, 1992.
관련자료(북) 최철윤(역), 엘. 찌모페예브, 엔. 웬그로브, 『문예 소사전』, 평양: 조쏘출판사, 1958.
한형원, 「≪모찌브≫와 ≪빠포스≫에 대하여」, 『청년문학』, 1959.
사회과학원 편, 『문학대사전(2)』, 평양: 사회과학출판사, 1999.
참고자료 최철윤(역), 엘. 찌모페예브, 엔. 웬그로브, 『문예 소사전』, 평양: 조쏘출판사, 1958.
한형원, 「≪모찌브≫와 ≪빠포스≫에 대하여」, 『청년문학』, 1959.
쉬클로프스키(외), 『러시아 형식주의 문학이론』, 서울: 청하, 1984.
한용환, 『소설학 사전』, 서울: 고려원, 1992.
사회과학원 편, 『문학대사전(2)』, 평양: 사회과학출판사,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