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검색 결과 바로가기
HOME > 디렉토리 서비스 > 가나다색인
이전 다음 A+ A- 인쇄

비판적 사실주의 [critical realism]

상세 정보 표
분야 장르별체계관리 > 이론-공통 > 이론 > 개념
9분류 개념
집필자 김성수
정의
비판적 사실주의는 사실주의 발전의 일정한 단계에서 나타난 봉건 말기 또는 자본주의사회 현실의 모순과 부조리를 이성주의와 비판주의의 입장에서 비판, 폭로하는 문예사조이다.
용례/관용구
사회주의적 사실주의가 발생하게 됨으로써 비판적 사실주의의 제한성이 극복된다. 『문학예술사전 중』, 1991, p. 135.
내용
문학예술 발전의 합법칙적 요구에 의하여 발생한 사실주의는 역사적 전환기마다 새로운 단계를 보였다. 자본주의 사회가 발전할수록 모순은 커지고 역사 담당층인 시민(부르주아)의 타락은 극심해지는데 이를 이성주의와 비판주의의 입장에서 비판, 폭로하는 것이 비판적 사실주의이다. 처음 중세 귀족이 지배한 봉건제를 청산하고 근대 자본제사회를 건설할 초창기에는 시민계급이 건전한 역사의식을 가지고 있었다. 초기 부르주아의 건전한 역사의식이 고전주의, 낭만주의 사조의 기반이었다. 그러나 일정 시기가 지나 종래 중세 귀족이 차지했던 지위에 오른 대부르주아와, 낙오된 소부르주아로 계급 분화를 일으키게 되었다. 귀족화된 특권층에 맞선 비판의식을 가진 소시민계급의 표현이 바로 비판적 사실주의이다. 스탕달의 <적과 흑>, 발자크의 <고리오 영감>, 고골리의 <죽은 혼>, 톨스토이의 <부활> 등 서구 명작소설이 이를 대표하는 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