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검색 결과 바로가기
HOME > 디렉토리 서비스 > 가나다색인
이전 다음 A+ A- 인쇄

붉은 날개 [Red Wing]

상세 정보 표
분야 장르별체계관리 > 영상 > 영화 > 예술영화
9분류 작품
집필자 이명자
시기1984년
제작자장영복 연출, 신필림
정의
식민지 하 조선인 비행사의 삶을 통해 민족과 국가의 소중함을 보여주는 예술영화(극영화)이다.
내용

신필림에서 제작한 영화로, 연출에 이름이 올라와 있지는 않지만 신상옥 감독의 영향력이 보이는 영화이다. 일본 비행학교 출신인 비행사 문철의 생활을 통해 나라 없는 민족의 슬픔과 사회주의 조국이 목숨보다 귀하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문철은 일본 비행학교에서 누구보다 실력이 뛰어나지만 단지 조선인이라는 이유만으로 차별과 멸시를 받고 있다. 일본의 침략전쟁이 본격화되자 문철은 징병되어 죽을 고비를 넘기지만 다행히 살아남아 고향으로 돌아와 아내와 아이를 만난다. 그러나 문철의 아내 소향은 가짜 아버지의 말만 믿고 아버지를 따라 남한으로 가고 문철도 아내를 찾아 남한에 간다. 그러나 아내와 함께 3.8선을 넘던 중 미군에 의해 아내가 죽고 문철은 6.25 전쟁이 발발했다는 소식을 듣는다. 문철은 자신의 기구한 삶이 조국이 없기 때문이라고 생각해 인민군에 자원해 사회주의 조국을 위해 싸우다 전사한다.
주제는 북한 영화의 주제를 벗어나지 않지만 영화를 보여주는 방식과 문철과 소향의 사랑이라는 하위 플롯을 주제와 엮어서 보여주는 솜씨는 북한 영화의 새로운 가능성을 엿보게 해준다. 1963년 신상옥 감독이 남한에서 감독한 영화 <빨간 마후라>와 비교해 볼 만 하다.

관련어 신필림, 장영복
참고자료 <붉은 날개>비디오 및 CD, 통일부 북한자료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