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검색 결과 바로가기
HOME > 디렉토리 서비스 > 가나다색인
이전 다음 A+ A- 인쇄

인민교원 [People's Teacher]

상세 정보 표
분야 장르별체계관리 > 영상 > 영화 > 예술영화
9분류 작품
집필자 이명자
시기1964년
제작자천상인 연출, 조선예술영화촬영소
정의
북한의 첫 인민상 계관작품으로 혁명 후대양성을 위해 노력하는 교육자의 이야기를 다룬 예술영화이다.
내용

한상운, 허용삼의 시나리오로 제작된 <인민교원>은 백두산이 보이는 산골마을 학교에서 40년이 넘게 교사의 임무를 수행해온 지영도를 주인공으로 하는 교육자 소재 영화이다. 영화는 선생과 선생을 기억하는 학생, 학부모들의 회상으로 구성되어있다.
지영도는 일제시대 양신 야학 선생을 시작으로 양신학교에서 일제시대부터 해방이 된 이후까지 40년이 넘게 한결같이 학생들을 가르쳐왔다. 지영도의 제자였던 흥섭과 동수 등은 이제는 사회주의 조국에서 농업관리위원장, 도당위원장으로 성장했다. 지영도가 교장으로 있는 학교에 어느 날 명희가 새로 부임해온다. 산골학교를 자원해왔지만 신입 교원인 명희는 원칙대로 학생들을 가르치는가 하면 말썽쟁이 승태가 전학을 가게 되자 모범 분단 쟁취운동에서 이제야 상을 타겠다며 은근히 좋아한다. 그러나 명희는 졸업생과 학부모들로부터 지영도 선생이 학생들을 사랑과 관심으로 가르친 이야기를 들으며 결석이 잦은 영식과 말썽쟁이 승태를 다시 살펴보게 된다. 어느 날 명희가 부르는 노래를 통해 지영도는 명희가 자신의 첫 제자였던 분녀의 딸임을 알게 되고 명희는 지영도 선생의 가르침대로 학생들을 부모처럼 돌보겠다고 더욱 결심을 다진다. 제자들을 잘 가르친 결과 지영도는 공훈 교원 칭호를 받게 된다.
지영도 선생 역은 월북 배우인 리단이 맡았다. 이 영화는 북한 영화사에서 처음으로 인민상 계관작품이 되었다.
관련어 천상인, 조선예술영화촬영소, 허용삼, 한상운, 인민상
관련자료(북) 소희조, 「인민교원-참된 교육자에 대한 형상」, 『조선영화』, 3호, 1990.
<인민교원>비디오 및 CD, 통일부 북한자료센터.
참고자료 한상운·허용삼, 「인민교원」, 문학예술종합출판사, 『조선영화문학선집 5』, 제27집, 2002.
<인민교원>비디오 및 CD, 통일부 북한자료센터.
사회과학원 문학연구소 편, 『문학예술사전』, 평양: 사회과학출판사, 1972.
과학백과사전종합출판사 편, 『문학예술사전 상』, 평양: 과학백과사전종합출판사, 1988.
사회과학원 편, 『문학예술대사전(DVD)』, 평양: 사회과학원,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