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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대화술 [Stage Diction]

상세 정보 표
분야 장르별체계관리 > 공연 > 연극 > 작품
9분류 작품
집필자 김정수
시기1959년
제작자황철
정의
황철이 1959년에 쓴 책이다. 배우의 화술훈련을 발성훈련과 대사훈련으로 나누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한 실용적인 책이다.
내용
<목차>
제1장 화술이란 무엇인가?
화술의 훈련에 대하여
언어와 대사
대사와 동작
언어와 문'자
제2장 무대 화술의 훈련
정확한 말의 훈련
알기 쉬운 말의 훈련
형상적인 말의 훈련
제3장 언어의 기억과 숙련
언어의 기억
언어의 숙련
말의 의미와 형태의 유기적 련관성
기억된 말과 사용하는 말
언어는 시간과 조건과 장소에 순응한다.
제4장 언어 활동
누가 어떻게 말하는가?
무엇 때문에 어떤 동기로 말을 하는가?
언어 활동의 기본
심리적 표현 억양과 론리적 표현 억양
표정 음성과 의미 음성
발성 발음의 생리적 중요 조건
제5장 대사 창조를 위하여
대사의 단위 설정
외양과 속대사
사이와 휴지
악쎈트에 대하여
템포리즘에 대하여
제6장 랑송과 랑독에 대하여
시 랑송에 대하여
소설 랑송에 대하여

<내용>
이 책에서 황철은 체계적인 방법에 입각한 배우 훈련법을 제시한다. 그는 화술훈련을 크게 발성훈련과 대사훈련으로 나눈다. 발성훈련에서는 호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이를 위해 황철은 배우가 숨을 들이쉰다는 의식을 버리고 횡경막에 집중하여 횡경막을 늘리면서 공기가 저절로 들어오게 하는 훈련을 제시한다. 대사훈련에서는 하나의 대사에 다양한 정서 담기와 에튜드 훈련을 적용한다. 이 훈련은 다양한 정서를 동일한 단어로 표현함으로써 억양, 음색, 고저 등을 이용하여 화자의 의도를 표현하는 것이다.
황철의 화술훈련법은 발성에 있어서 다소 초보적인 수준이라고 말할 수 있다. 또한 대사 창조를 위한 훈련 역시 현재 서구와 남한에서 시행되는 다양한 훈련에 비한다면 협소한 측면이 발견된다. 그러나 이 책이 출판된 연도를 고려할 때, 황철의 『무대화술』은 구체적인 배우 훈련법을 연극적 문법에 따라 제시한 것이며, 연기 훈련의 본질과 맞닿아 있다고 하겠다.
관련어 황철
관련연구(남) 김정수, 「인민배우 황철의 연기훈련법: 화술훈련을 중심으로」, 『북한연구학회보』, 16권 1호, 2012.
김성노, 「배우 황철의 무대화술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2006.
엄국천, 「배우 황철 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1999.
관련자료(북) 황 철, 『무대화술』, 평양: 조선예술사, 1959.
참고자료 황 철, 『무대화술』, 평양: 조선예술사, 19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