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검색 결과 바로가기
HOME > 디렉토리 서비스 > 가나다색인
이전 다음 A+ A- 인쇄

설레이라 벼바다 강냉이바다여 [Be Aflutter, Rice and Corn Sea!]

상세 정보 표
분야 장르별체계관리 > 문학 > 시 > 장시
9분류 작품
집필자 이지순
시기1977년
제작자김성조, 안창만
정의
<설레이라 벼바다 강냉이바다여>는 1970년대 송가문학의 전형 중 하나이다.
용례/관용구
장시(<설레이라 벼바다 강냉이바다여>)에서는 형상적인 시어의 탐구, 대조와 대구, 반복과 강조, 상징, 함축과 생략, 어순의 바꿈, 수사학적 질문 등 언어형상수법을 사상정서적 내용에 맞게 재치있고 능란하게 구사하였다. 『문학예술사전 중』, 1991.
내용
『조선문학』 1977년 10호에 게재되었다가, 종합시집 『인민의 위대한 태양』(1978)에 수록되었다. 머리시와 두 개의 장, 맺음시로 구성된 장시이다.
머리시에서는 풍년의 기쁨과 행복을 가져온 수령의 사랑을 칭송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지하수혁명방침’을 선포한 후 주체농법을 적용하기 위해 현지지도하는 김일성의 영도를 송가적으로 노래하고 있다. 김일성은 새해부터 농촌현지지도하고, 제대군인 분조장에게 ‘포기농사법’을 가르쳐주기도 한다.
2장은 북한 전역을 다니면서 농사에 필요한 ‘물’을 확보하기 위해 우물의 개수와 깊이까지 헤아리는 김일성의 모습과 풍년이 든 가을 풍경을 병치함으로써 풍년의 은덕이 김일성에게 있음을 노래한다.
북한은 풍년이 든 황금 벌판을 바라보는 김일성의 숭고한 모습과 인민에 대한 지극한 사랑을 감동깊게 노래하고 있으며, 생동하고 아름다운 정서를 대조와 대구, 반복과 강조, 상징, 함축과 생략, 어순도치 등 다양한 언어형상 수법으로 재치있고 능란하게 구사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이 시는 주체농법의 성공을 과시하여 김일성의 리더십을 칭송하는 송가라고 할 수 있다. 김일성 영도의 위대성을 강조하기 위해 시는 예지력과 신성성을 지닌 모습으로 김일성을 묘사한다. 즉, 지하관개수와 주체농법의 실현은 김일성이 자연을 길들여 이룩한 것으로, 북한의 송가문학이 묘사하는 김일성은 초월적인 절대자의 모습과 유사하다.
관련어 김성조, 안창만, 수령형상문학
관련자료(북) 문예출판사 편, 『인민의 위대한 태양』, 평양: 문예출판사, 1978.
과학백과사전종합출판사 편, 『문학예술사전 중』, 평양: 과학백과사전종합출판사, 1991.
사회과학원 편, 『문학대사전』, 평양: 사회과학출판사, 2000.
사회과학원 편, 『문학예술대사전(DVD)』, 평양: 사회과학원, 2006.
참고자료 사회과학원 편, 『문학대사전』, 평양: 사회과학출판사, 2000.
사회과학원 편, 『문학예술대사전(DVD)』, 평양: 사회과학원,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