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검색 결과 바로가기
HOME > 디렉토리 서비스 > 가나다색인
이전 다음 A+ A- 인쇄

현정세와 우리당의 과업

상세 정보 표
분야
9분류 문건
집필자 전영선
시기1966년 10월 5일
제작자김일성
정의
김일성이 1966년 10월 5일에 있었던 조선로동당 대표자회에서 한 보고문이다.
내용
김일성은 “조선혁명은 세계혁명의 한 고리”라고 하면서 “조선혁명은 평화와 민주주의, 민족적 독립과 사회주의를 위한 세계 인민의 투쟁과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전제로 노동당대표자 회의를 통해 세 가지 문제에 대해 언급하였다. 첫째는 국제정세와 국제공산주의운동에 대한 문제이고, 둘째는 북한 내에서 사회주의 건설을 촉진하면서 혁명기지를 강화하는 문제이며, 셋째는 남한의 정세와 관련한 남한 인민의 투쟁에 대한 문제였다.
세계정세와 관련해서는 세계에서 혁명역량이 강화되는 동시에 미국의 위협이 확대되고 있다고 평가하면서 미국에 대한 반대 투쟁을 강화할 것을 강조하였다. 미국에 반대하는 투쟁에서 중요한 것은 현대 수정주의와 좌경 기회주의를 반대하고, 제국주의를 반대하는 반대세력의 결집을 요청하였다.
북한의 사회주의 건설 촉진과 혁명기지 강화를 위해서는 경제건설과 국방건설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경제건설과 국방건설 병진은 당의 일관된 원칙이라는 점을 분명히 하면서 경제적 자립과 방위력 강화의 중요성을 언급하였다. 이와 함께 노동계급의 영도적 역할과 함께 사상 개조를 통한 농민들의 혁명화와 노동계급화, 인텔리의 혁명화를 요구하였다.
남한 정세와 투쟁에 대해서는 남조선 혁명역량의 강화할 것을 중심으로 혁명역량 강화 통일에 대한 문제를 언급하였다. 김일성은 남조선 인민들을 정치사상적으로 각성하고, 포섭해서 조직적 역량을 강화하고, 조국통일을 위해서는 미국을 축출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관련어 김일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