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검색 결과 바로가기
HOME > 디렉토리 서비스 > 가나다색인
이전 다음 A+ A- 인쇄

문예학 [science of literature]

상세 정보 표
분야 장르별체계관리 > 이론-공통 > 이론 > 개념
9분류 개념
집필자 박태상
정의
북한에서 문예학은 문학예술의 본성과 발생발전 과정의 합법칙성, 문예창조의 원칙과 그 규범, 그 사회적 기능과 역할 등을 연구하는 과학을 일컫는다.
용례/관용구
문예학은 로동계급의 혁명사상과 리론에 의거함으로써 비로소 혁명적이며 과학적인 학문으로 발전하게 되였다. 『문학예술사전(상)』, p.376.
기원
문예학이란 개념은 19세기 중엽부터 독일에서 처음 사용되기 시작했지만, 20세기에 들어서 비로소 '문학사'라는 개념과 더불어 전문용어로 정착되었다. 문예학은 주로 언어창조의 일반 원리, 형식개발의 내적 법칙, 해석이론, 작품의 구조파악, 문학의 형식 및 주제 등을 연구대상으로 삼는다.
내용
문예학의 관심은 문학작품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문학에 관한 모든 텍스트로 확대된다. 따라서 문예학은 심지어 정치적, 역사적, 신학적 문헌들 또한 그 연구대상에 포함시켰던 영미의 “문학비평”보다 넓은 연구범위를 가지고 있으며, 철학, 미학, 심리학, 사회학 그리고 예술사와도 연관된 학제적 연구로 발전되고 있다.
북한에서도 문예학은 그 범주로 문예이론, 문예평론, 문예사 등을 구성부분으로 하는 광범위한 학문으로 설정하고 있다. 문예이론은 문학예술에 관한 일반적 법칙을 연구하는 문예학의 한 분과로서 문학예술의 본성과 사회적 기능, 당성, 노동계급성, 인민성 등 사회계급적 성격 그리고 작품의 종자와 주제, 사상, 성격과 구성 등 내용과 형식의 요소들, 문학예술의 형태와 종류 및 그 표현수단과 수법, 문학예술발전의 일반적 합법칙성 등을 연구한다. 문예평론은 작가, 예술인들의 창작활동과 문학예술 작품들을 그 시기의 시대정신과 인민들의 사상미학적 요구에 비추어 분석평가하며 창작실천에서 제기되는 문제들을 해명한다.
문예사는 한 나라 또는 세계의 이러저러한 지역 또는 대륙에서의 문학예술의 발생발전 과정과 작가, 예술인들의 창작활동, 문학예술작품들의 문예사적 위치와 의의를 밝힌다. 문예학을 이루는 매개 분과들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서로 의존하고 있다. 특히 북한에서 문예학을 강조하는 것은 주체문예이론의 우월성을 드러내 보이기 위함에 있다. 즉 주체적 문예사상은 인류의 문예학 발전의 새로운 단계를 열어놓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주체적 문예사상은 문학예술의 사명과 역할로부터 작품창작에서 제기되는 모든 이론 실천적 문제들, 문학예술을 발전시키는 데서 나오는 원칙적 문제들을 전면적으로 뚜렷하게 밝혔다고 강조한다.
관련어 문예이론, 문예평론, 문예사
관련연구(남) 김재용, 「북한 문예학의 전개과정과 과학적 문학사의 과제」, 『실천문학』, 25권, 1992 .
강성윤 외, 『북한의 학문세계 상』, 서울: 선인, 2009.
관련자료(북) 과학백과사전종합출판사 편, 『문학예술사전 상』, 평양: 과학백과사전종합출판사, 1988.
참고자료 과학백과사전종합출판사 편, 『문학예술사전 중』, 평양: 과학백과사전종합출판사, 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