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검색 결과 바로가기
사전소개
사업자 소개
집필자 소개
연구진 소개
게시판
공지사항
자료실
기타
검색안내
저작권정책
키워드 검색 검색영역 시작
검색어
상세검색버튼
상세검색영역 시작
키워드검색
용어
AND
OR
시기
AND
OR
내용
AND
OR
9분류
전체
개념
시설
인물
작품
조직
행사
매체
문건
기타
취소
동의어검색
검색어
※ 용어에 대응하는 관련어, 동의어, 대응어를 체계적으로 표시하여 서로간의 관계 확인이 가능합니다.
취소
디렉토리 검색
가나다 색인
검색 결과 영역
HOME > 디렉토리 서비스 >
가나다색인
이전
다음
A+
A-
인쇄
샘물터에서 [By the Wellside]
상세 정보 표
분야
장르별체계관리 > 문학 > 시 > 가사
9분류
작품
집필자
최진이
시기
1952년
제작자
최로사 작사, 윤승진 작곡
정의
<샘물터에서>는 6.25 전쟁 때 창작된 가요로서, 군인과 마을처녀 사이에 움트던 애정을 밝고 명랑한 시어와 선율로 노래한 서정가요이다.
용례/관용구
샘물터에서 마을처녀들이 인민군전사들의 빨래를 해주고 쌀을 씻어주는 생활적인 이야기를 통하여 군민사이에 서로 오고가는 아름다운 마음을 펼쳐 보여주고 있다. 『문학예술대사전(DVD)』, 2006.
내용
『문학예술』 1952년 9월호에 실린 <샘물터에서>는 1952년 무용가 최승희의 조카 최로사가 가사를 지은 서정가요이다.
이 가요의 가사는 어느 한 샘물터를 배경으로 군인과 마을처녀 사이에 오가는 애정의 모습이 생동한 형상으로 노래되고 있다. 1절에서는 우물가에 동이 이고 물 길러 나갔다가 마주친 빨래하는 군인에게 왠지 정이 쏠리는 마을처녀의 심정이 “제가 빨아드릴가요”라는 시어를 통해 발랄하게 드러나고 있다. 2절에서는 빨래하던 군인으로부터 얘기 전해들은 듯 우물가에 물 길러 나온 자신을 둘러싼 군인들이 노래를 요청하자, 행복에 겨워하면서도 몸 둘 바 몰라 하는 마을처녀의 모습이 “부끄러워도 불렀지요 노들강변 봄노래를”이라는 시어로 유감없이 그려지고 있다. 마을처녀는 그 군인들이 보고 싶어 매일같이 물을 길러 우물가에 나간다. 그러던 어느 날, 처녀는 군인들이 마을을 떠난다는 소식을 접한다. 처녀는 허둥지둥 샘물터의 진달래꽃을 꺾어 군인들에게 안겨주며 “승리의 날 또 오세요”라고 부탁한다. 이 가사를 창작한 최승희의 조카 최로사는 당시 18세였다.
이 가사는 인민군 군인과 마을처녀 사이에 싹트는 애정을 주제로 한 가사임에도 군민일치 주제로 부단히 왜곡 선전되어왔다고 할 수 있다.
관련어
최로사
,
윤승진
관련자료(북)
사회과학원 편, 『문학예술대사전(DVD)』, 평양: 사회과학원,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