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검색 결과 바로가기
HOME > 디렉토리 서비스 > 가나다색인
이전 다음 A+ A- 인쇄

진달래 [Azalea ]

상세 정보 표
분야 장르별체계관리 > 문학 > 소설 > 다부작 장편소설
9분류 작품
집필자 김은정
시기1985년
제작자리종렬
정의
<진달래>는 김정숙의 일대기를 그린 다부작 소설 “충성의 한길에서” 5부이다.
내용
리종렬의 장편소설 <진달래>는 1985년 문예출판사에서 출간되었으며 김정숙의 일대기를 다룬 작품 “충성의 한길에서” 중 한 권이다. 이 작품의 시대적 배경은 1938년 11월 남패자 회의를 전후한 시기에서부터 1939년 5월 무산지구진공작전까지이다.
자개골 밀영에서 재봉대원으로 활동하면서 군복 제작 전투를 벌이던 김정숙은 남패자로 집결하라는 명령을 받는다. 남패자에서 사령부의 작식대원(조리병)이 된 김정숙은 국경지대와 국내로 진출하기 위한 주력부대와 함께 100여 일간의 고난의 행군에 참가한다. 환자들과 함께 청봉 밀영에 머물된 김정숙은 그곳에서 민생단 혐의를 받고 밀영 책임자인 엄장호에 의해 체포된다. 그녀는 이러한 사실을 사령부에 알리고 김일성이 사건을 해결한다. 혐의를 벗고 풀려난 김정숙은 대홍단 전투에서 김일성의 목숨을 구하고 그를 경호하는 친위전사가 된다.
이 작품은 남패자 회의, 고난의 행군, 반민생단 투쟁, 무산지구진공작전, 대홍단 전투 등 북한의 투쟁 역사에서 중요한 회의와 전투를 역사적 실재성에 의거해 그리고 있다. 조직의 세포로 활동하던 김정숙이 항일유격대원이 되어 재봉대원과 작식 대원을 거쳐 김일성의 목숨을 구하고 그의 경호대원이 되는 과정을 김일성에 대한 흠모의 정과 충성심으로 묘사하고 있다.
관련어 다부작 소설, 4.15 문학창작단, 리종렬
동의어 충성의 한길에서
관련연구(남) 김은정, 『사적기록성과 미적 거리의 길항』, 서울: 소명, 2013.
김은정, 「천세봉 장편소설 연구」, 박사학위논문, 한국외국어대학교, 2006.
관련자료(북) 리종렬, 『진달래』, 평양: 문예출판사, 1985.
참고자료 리종렬, 『진달래』, 평양: 문예출판사, 1985.
김은정, 『사적기록성과 미적 거리의 길항』, 서울: 소명, 2013.
김은정, 「천세봉 장편소설 연구」, 박사학위논문, 한국외국어대학교,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