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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포스 [paf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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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
장르별체계관리 > 이론-공통 > 이론 > 개념
9분류
개념
집필자
남원진
정의
빠포스는 문학예술에 있어서의 주관적, 감정적 요소인 정열, 감격, 감동, 격정 등을 말한다.
용례/관용구
우리의 서정시는 고상한 애국주의와 대중적 영웅주의와 단결된 프롤레타리아 국제주의 정신으로써 자기의 시적 빠포스를 충만시킬 수 있었다. 리정구, 「우리 시문학의 제 문제」, 『조선문학』, 1955. 8.
기원
빠포스는 희랍어 pathos(감정, 열정)를 어원으로 한다.
내용
빠포스(ПаФос)는 희랍어 pathos(감정, 열정)를 어원으로 하며, 문학예술에 있어서의 주관적, 감정적 요소인 정열, 감격, 감동, 격정 등을 의미한다. 작품의 빠포스는 작가를 사로잡은 사상이며 작품 전체를 일관하고 있는 크나큰 감정이다. 빠포스가 있는 감동적인 언어는 열정, 감격으로 가득찬 언어이다. 벨린스키는 예술작품을 분석하고 연구함에 있어서는 우선 그것의 빠포스를 규정할 것을 제의한다.
해방 이후 북한 문학예술에서 빠포스와 모찌브는 중요한 용어인데, 편의 상 빠포스는 작품의 기본 주제와 관련되며 모찌브는 부차적인 주제와 관련된다. 모찌브는 구체적인 부차적 주제를 염두에 둔다면, 빠포스는 이 부차적이며 구체적인 주제까지를 포함한 작품의 사상을 말하는 광범위한 의미에서의 모찌브이다. 그래서 모찌브는 해당 작품에서 소부분을 건드리는 의의밖에 가지지 못하며 작품 전체에서의 사상에 관련되지 않는다면, 빠포스는 모찌브까지 포함한 작품의 전체 방향과 연관된다고 말한다. 예를 들어 ‘혁명적 빠포스’라고 할 때 이것은 작품 전체에 흐르고 있는 혁명성을 말한다면, ‘혁명적 모찌브’는 혁명성의 일부분 또는 요소를 말한다.
관련어
모찌브
동의어
빠포쓰
,
pafos
관련연구(남)
한용환, 『소설학 사전』, 서울: 고려원, 1992.
관련자료(북)
엘. 찌모페예브, 엔. 웬그로브, 최철윤(역), 『문예소사전』, 평양: 조쏘출판사, 1958.
한형원, 「≪모찌브≫와 ≪빠포스≫에 대하여」, 『청년문학』, 1959.
참고자료
엘. 찌모페예브, 엔. 웬그로브, 최철윤(역), 『문예소사전』, 평양: 조쏘출판사, 1958.
한형원, 「≪모찌브≫와 ≪빠포스≫에 대하여」, 『청년문학』, 19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