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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극 [juvenile drama]

상세 정보 표
분야 장르별체계관리 > 문학 > 아동문학
9분류 개념
집필자 장정희
정의
아동극은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연극과 희곡을 통틀어 일컫는 아동문학 양식이다.
용례/관용구
아동극은 어린이들의 나이와 심리적특성에 맞게 주제사상이 뚜렷하고 등장인물의 호상관계가 비교적 단순하며 줄거리가 흥미있게 꾸며진다. 『문학예술대사전(DVD)』, 2006.
기원
아동극은 방정환이 『어린이』 잡지에 ‘동화극’ <노래주머니>를 발표함으로써 그 첫 출발을 보였다.
변천
아동극은 처음에는 ‘동화극’이라는 명칭으로 나타났으나 그 뒤, ‘아동극’, ‘동극’, ‘소년극’, ‘대화극’, ‘희가극’, ‘학교극’ 등 다양하게 장르 분화가 일어났다. 북한에서는 1980년대에 주로 ‘동극’이라는 명칭을 사용하다가 1990년대 이후 ‘아동극’이라는 명칭으로 일반화되고 있다. 북한 아동극의 하위 용어로는 ‘노래 이야기극’, ‘음악극’, ‘동화노래극’, ‘동화가극’, ‘음악시극’ 등이 발달했다.
내용
아동극은 아이들을 위한 희곡 작품이라는 데서 대상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그러면서 연극이 가지고 있는 일반적인 문예학적 특징과 제 형식들을 갖춘다.
그 내용과 구성상의 몇 가지 특징을 살펴보면, 첫째, 동극의 주인공은 항상 어린이들로 설정된다. 둘째, 극 구성은 철저하게 아이들의 이해와 인식, 감정 정서에 기초를 둔다. 셋째, 동극은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만큼 복잡한 인간 관계의 설정을 피하며, 부차적인 인물을 많이 등장시키지 않는다. 넷째, 동극은 갈등 설정과 문제 해결에서도 기본 갈등을 명백히 설정하는 인물 관계를 보여 주어야 한다.
북한에서도 남한과 마찬가지로 아동극 창작 활동은 소극적이다. 주요 동극작가로 홍순모, 조원팔, 고상훈, 리호원, 로병수 등이 활동하였다.
관련어 동극, 동화극
관련연구(남) 이재철, 『아동문학개론』, 서울: 서문당, 1983.
이재철, 『북한아동문학연구』, 서울: 박이정, 2007.
김만석, 『아동문학과 그 창작』, 심양: 료녕인민출판사, 1983.
관련자료(북) 장영, 리연호, 『동심과 아동문학 창작』, 평양: 문학예술종합출판사, 1995 .
『아동문학』, 평양: 김일성종합대학출판사, 19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