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검색 결과 바로가기
사전소개
사업자 소개
집필자 소개
연구진 소개
게시판
공지사항
자료실
기타
검색안내
저작권정책
키워드 검색 검색영역 시작
검색어
상세검색버튼
상세검색영역 시작
키워드검색
용어
AND
OR
시기
AND
OR
내용
AND
OR
9분류
전체
개념
시설
인물
작품
조직
행사
매체
문건
기타
취소
동의어검색
검색어
※ 용어에 대응하는 관련어, 동의어, 대응어를 체계적으로 표시하여 서로간의 관계 확인이 가능합니다.
취소
디렉토리 검색
가나다 색인
검색 결과 영역
HOME > 디렉토리 서비스 >
가나다색인
이전
다음
A+
A-
인쇄
내 끝맺지 못한 사랑을 위하여 [For My Uncompleted Love]
상세 정보 표
분야
장르별체계관리 > 문학 > 시 > 서정시
9분류
작품
집필자
최진이
시기
1959년
제작자
박산운
정의
<내 끝맺지 못한 사랑을 위하여>는 동족상쟁의 나날에 애인을 잃은 아픔을 노래한 박산운의 시이다.
내용
월북 시인 박산운의 <내 끝맺지 못한 사랑을 위하여>는 “1950년 후퇴의 길에서 죽은 숙에게”라는 부제에서 보듯이 6.25 전쟁 때 애인과 사별한 서정적 주인공의 아픔을 노래한 시이다. 1948년에 월북한 시인은 6.25 전쟁 때 북한군이 남진할 때 서울에 있는 애인을 데려오려고 했지만 실패했고, 이를 시로 표현한 것으로 보인다.
화자는 그녀가 죽은 지 여러 해가 되어 오는 지금도 그녀가 지근거리에 있는 듯한 착각을 느낀다. 전쟁이 그녀를 앗아갔기 때문에 화자 곁에 그녀는 없다. 그래도 그녀의 밝은 이마 검은 눈매는 사방에서 화자를 엄습해온다. 화자는 원수에 대한 증오를 현재 사랑하는 청춘남녀들에 대한 사랑으로 승화시키고 시를 끝맺는다. 화자는 자기가 겪은 사랑의 아픔을 후대가 되풀이하지 않으면 한다.
관련어
박산운
관련연구(남)
신형기 외, 『문학과지성사 한국문학선집 1900-2000 [4] : 북한문학』, 서울: 문학과지성사, 2007.
관련자료(북)
박산운, 『격류속에서』, 평양: 조선작가동맹출판사, 19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