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검색 결과 바로가기
사전소개
사업자 소개
집필자 소개
연구진 소개
게시판
공지사항
자료실
기타
검색안내
저작권정책
키워드 검색 검색영역 시작
검색어
상세검색버튼
상세검색영역 시작
키워드검색
용어
AND
OR
시기
AND
OR
내용
AND
OR
9분류
전체
개념
시설
인물
작품
조직
행사
매체
문건
기타
취소
동의어검색
검색어
※ 용어에 대응하는 관련어, 동의어, 대응어를 체계적으로 표시하여 서로간의 관계 확인이 가능합니다.
취소
디렉토리 검색
가나다 색인
검색 결과 영역
HOME > 디렉토리 서비스 >
가나다색인
이전
다음
A+
A-
인쇄
남대현 [Nam Taehyon]
상세 정보 표
분야
인물별체계관리 > 문학 > 소설가
9분류
인물
집필자
김성수
출생일
1947년
사망일
미상
출생지
경상북도 안동
정의
남대현은 안동 출신으로 일본을 거쳐 북한에 정착하여 활발한 창작활동을 보여준 소설가이다.
내용
남대현은 안동에서 태어나 서울에서 돈암초, 경복중을 다니다, 조총련계인 아버지를 찾아 17세 때 동경으로 밀항하였다. 일본 조선대 총장까지 지낸 아버지 남시우의 권유에 따라 1964년 북송선을 타고 단신으로 입북하였다. 김일성종합대학에서 공부한 후 황해제철소 용해공으로 노동 체험을 하였다. 1970년대 초 시 <수령님 모시였던 용해장에서>와 <사랑의 품에 안겨>(1972. 5)를 발표한 후 1973년 단편 <지학선생>으로 공식 등단하였다. 남한 출신답게 <광주의 새벽>(1985), <통일련가>(2003) 같이 남한의 민주화 운동이나 비전향 장기수의 북한 정착 문제를 그렸다. 4.15문학창작단 작가로서 수령형상문학이자, 재일조선인 문제를 그린 <조국찬가>(1992), <태양 찬가>(2005) 등을 쓰기도 하였다. 그가 명성을 얻은 것은 1987년 황해제철소 때의 경험을 담은 장편소설 <청춘송가>이다. 이 작품은 새로운 과학기술의 개척과 사랑을 성취하는 북한 젊은이들의 사고방식과 생활양식을 흥미롭게 그리고 있다. 남대현은 남한 출신으로 일본을 거쳐 북한에 정착한 특이한 이력 때문에 언젠가 실현될 남북 문학의 통합을 상징하는 소설가로 평가될 수 있다.
관련어
청춘송가
,
4.15문학창작단
동의어
南大鉉
관련연구(남)
김성수, 「코리아문학 통합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 소설가 남대현과의 만남」, 『문학과경계』, 가을호, 2006.
관련자료(북)
남대현, 「꿈과 현실」, 『조선문학』, 10호, 1998.
이미지
남대현
남대현
남대현_김성수촬영
이미지명 : 남대현
이미지명 : 남대현
이미지명 : 남대현_김성수촬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