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검색 결과 바로가기
HOME > 디렉토리 서비스 > 가나다색인
이전 다음 A+ A- 인쇄

낭만주의 [romanticism]

상세 정보 표
분야 장르별체계관리 > 이론-공통 > 이론 > 개념
9분류 개념
집필자 김성수
정의
북한에서 낭만주의는 작가, 예술인들의 희망과 이상에 따라 그들이 바라는 생활을 상상적인 내용과 비사실적 형식으로 보여주는 문학예술의 창작방법이자 사조이다.
용례/관용구
랑만주의는 적대적 계급사회에서 작가, 예술인들의 사회미학적 리상과 현실생활간의 모순과 대립에 기초하여 나타났다. 『문학예술사전 상』, 1988, p. 566.
내용
18세기 중반 서유럽에서 발생한 낭만주의는 예술가가 자신이 바라는 이상에 따라 현실을 상상적인 내용과 왜곡, 변형된 형식으로 형상화한다. 이는 계급사회의 모순된 현실에 불만을 가지긴 하지만 작품에서 현실 자체를 적극적으로 폭로 비판하기보다는 현실에선 없지만 앞으로는 있어야 할 이상을 주로 그리려 하기 때문이다. 이 점에서 생활을 사실 그대로 그리며 현실에 있는 사회적 모순을 폭로하는 사실주의와 대조를 이룬다. 낭만주의는 생활의 예외적이거나 특이한 정황을 묘사하고 이상적 미래를 형상화하기 위하여 예술적 상상을 자유롭게 활용하며 과장, 상징, 비유 등의 표현적 형상수법과 주관적 열정 및 서정적 분위기를 많이 도입한다.
낭만주의는 작가, 예술인들의 계급적 입장과 미학적 이상에 따라 진보적이며 혁명적인 낭만주의와 보수적이며 반동적인 낭만주의로 갈라진다. 보수적이며 반동적인 낭만주의가 감상주의나 퇴폐주의로 전락한 반면, 진보적 낭만주의는 당대의 모순되고 불합리한 현실을 부정하고 새로운 이상에 대한 열망을 불러 일으킨다. 사회주의 사회에서는 창작방법으로서의 낭만주의가 독자적으로 존재하지 않고 혁명적 낭만성[혁명적 로만찌까(romantika)]이 사회주의적 사실주의의 부분이 된다. 이때 혁명적 낭만성이란 미래에 대한 명확한 지향과 전망을 가지고 생활을 투쟁과 발전 속에서 그리려는 지향을 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