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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주의적 사실주의 [socialist real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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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 장르별체계관리 > 이론-공통 > 이론 > 개념
9분류 개념
집필자 김성수
정의
사회주의적 사실주의는 현실을 그 혁명적 발전에 있어서 올바르게 역사적 구체성을 가지고 묘사하는 노동계급의 입장에 선 미학이자 창작방법이다.
용례/관용구
생활을 진실하게 반영하는 것은 사회주의적 사실주의 창작방법의 기본 요구입니다. 『주체혁명위업의 완성을 위하여 1』, 1987.
기원
구소련에서 1920년대 말기부터 1930년대 초기에 제창되고 1934년의 소비에트작가동맹 제1회 대회에서 통일적 예술방법으로 공식 채택되어 모든 사회주의 체제의 창작방법으로 받아들여졌다.
내용
사회주의적 사실주의는 일반적으로 사회주의적 이상을 가진 작가 예술인이 사회주의 사회 실현을 위한 노동계급의 대중적 투쟁 현실을 혁명적 발전과정에서 진실하게 반영하는 창작방법을 의미한다. 물론 사회주의 이상만 표명한다고 조건이 충족되는 것은 아니다. 작품 서술자의 내부적 시각에서 사회주의 이상이 유기적으로 녹아들 때 비로소 미학적 성취가 가능하다.
창시자로 알려진 막심 고리끼는 1905년 러시아 제1차 혁명과 관련된 소설 <어머니>에서 사회주의 실현을 위한 대중적 투쟁과 그 중심에 선 투사의 긍정적 성격을 창조했다. 사회주의적 사실주의는 예술을 인간과 사회의 객관적 거울로 보는 모방론, 반영론, 사실주의의 전통을 따르고 있다. 종래의 비판적 사실주의가 자본주의의 모순을 폭로하면서도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시할 수 없는 한계를 가진 반면 사회주의적 사실주의는 과학적인 극복방법을 현실 반영으로 드러낼 수 있다. 자본제 사회의 모순을 폭로하는 비판적 사실주의 창작방법과 사회주의를 이상으로 지향하는 혁명적 낭만성의 결합태가 사회주의적 사실주의가 되기 때문이다. 이때 혁명적 낭만성이란 미래에 대한 명확한 지향과 전망을 가지고 생활을 투쟁과 발전 속에서 그리려는 지향을 뜻한다.
사회주의적 사실주의는 민족적 형식에 사회주의적 내용을 담는다. 여기서 민족적 형식이란 혁명적인 내용, 계급적인 내용을 자기 나라 인민이 좋아하고 그들의 구미와 정서에 맞는 방식으로 표현하는 것을 뜻하며, 사회주의적 내용이란 사람들을 사회주의로 무장된 혁명가, 공산주의자로 교양하는 데 이바지하게 만드는 것이다.
사회주의적 사실주의의 철학적 기반은 변증법적 유물론과 유물사관이며, 미학적 요건으로 민중성, 계급성, 당파성을 요구한다. 북한에서는 미학적 원리를 ‘인민성, 노동계급성, 당성’이라 하는데, 당성은 당의 이념을 작품에 구현하여야 한다는 것이고, 노동계급성은 노동자계급의 이해를 작품에서 대변하여야 한다는 것이며, 인민성은 작품이 인민대중의 취향에 맞고 그들에게 호응 받아야 된다는 것이다. 결국 노동계급 등 피지배층과 그 정치적 구심체인 당을 중심으로 문학예술을 창작, 유통시켜야 한다고 규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