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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일조류론 [theory of the only tr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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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
장르별체계관리 > 이론-공통 > 이론 > 개념
9분류
개념
집필자
김성수
정의
유일조류론은 계급사회에서 문학예술이 단일한 조류로 발전했으며 그 담당자도 계급적 구별 없이 하나의 국가 성원이나 민족이라는 견해이다.
용례/관용구
유일조류론은 문학예술의 당성과 계급성을 부인함으로써 인민대중의 계급의식과 투쟁정신을 마비시키는데 그 반동적 목적이 있다. 『문학예술대사전(DVD)』, 2006.
기원
레닌의 계급문화론에 기원을 두고 있다.
내용
북한에서는 문학예술이 단일한 조류로 발전했으며 그 담당자도 계급적 구별 없이 하나의 국가 성원이나 민족이라는 견해를 부르주아 미학사상이라 하여 반동으로 매도한다. 이는 레닌의 계급문화론에 기원을 두고 있다. 그는 계급사회에서 문학예술은 착취계급을 대표하는 문학예술과 피착취계급을 대표하는 것으로 나뉘기에 그에 대한 논의 또한 계급적 시각에 서야 한다고 하였다. 반면 부르주아 문예학에서는 동일 문화, 언어권에서는 동일한 문화가 존재한다고 본다. 이를 ‘유일조류론’이라 하여 레닌이 비판하자 북한에서 이를 인용하여 전후 처리과정에서 임화 등 남로당계 숙청 때 부르주아미학사상의 잔재로 몰아갔다. 즉, 계급사회에서 문학예술이 단일한 조류로 발전했다는 주장은 문학예술의 당성과 계급성을 부인한다는 것이다. 이는 우리나라에서 1920년대에 문학예술의 무계급성과 무당파성을 주장한 이광수, 김동인 등의 주장을 답습한 ‘반당 종파분자’의 견해라는 것이다. 하지만 하나의 민족문화론을 초계급적이며 초역사적인 불편부당(不偏不黨)의 문화로 몰아간 점은 여전히 논란의 여지가 많다.
관련어
계급문화론
,
임화
,
김남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