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검색 결과 바로가기
HOME > 디렉토리 서비스 > 가나다색인
이전 다음 A+ A- 인쇄

려단장의 옛 상관 [Former Superior of a Brigadier]

상세 정보 표
분야 장르별체계관리 > 영상 > 영화 > 예술영화
9분류 작품
집필자 이명자
시기1984년
제작자채풍기 연출, 조선2.8예술영화촬영소 월미도창작단
정의
1980년대 ‘숨은 영웅’을 보여주는 예술영화(극영화)이다.
내용

여단장 정민의 시점에서 재회하게 된 옛 상관 주현철의 생활상을 그리고 있다.
주인공 주현철은 6.25 전쟁 당시 수송병으로 근무하였고 수 백명의 운전병을 교육했지만 제대를 마다하고 이후에도 운전병으로 30년간 백설령을 지키고 있다. 정민은 여단장이 되어 자기가 처음 군사복무를 하던 부대로 발령받아 오는데 당시 자신의 분대장이었던 현철이 군사복무를 모두 마치고도 평범한 운전병을 자원해 여전히 그 부대에 있음을 알게 된다. 주현철의 가족들은 그가 운전병이라는 사실을 부끄러워하며 말리지만 주현철은 자신의 임무가 꼭 필요한 일이라는 판단하에 자리를 지키고 있다는 것이다.
누가 알아주지 않아도 자신의 자리를 묵묵히 지키는 ‘숨은 영웅’을 영화에 그리는 ‘숨은 영웅 형상화 영화’가 1980년대 북한 영화사에서 인기를 누렸는데, 이 작품도 그러한 경향에 속하는 대표적 작품이다.
1985년 ‘제14회 모스크바 국제영화제’ 비경쟁부문에 출품된 바 있다.
관련어 숨은 영웅, 채풍기, 조선2.8예술영화촬영소, 월미도창작단
관련연구(남) 이명자, 『북한영화사』,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9.
참고자료 <려단장의 옛 상관>비디오 및 CD, 통일부 북한자료센터.
사회과학원 편, 『문학예술대사전(DVD)』, 평양: 사회과학원, 2006.
백과사전종합출판사 편, 『광명백과사전』, 평양: 백과사전종합출판사,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