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검색 결과 바로가기
HOME > 디렉토리 서비스 > 가나다색인
이전 다음 A+ A- 인쇄

정방공 [Spinner]

상세 정보 표
분야 장르별체계관리 > 영상 > 영화 > 예술영화
9분류 작품
집필자 이명자
시기1964년
제작자오병초 연출, 조선예술영화촬영소
정의
천리마 영웅을 형상화한 영화의 원형 작품이다.
내용

노동영웅 정춘실의 실화를 바탕으로 제작된 최초의 천리마영웅 형상화 영화로 노동자들을 교양하기 위한 영화이다. 은실이라는 처녀가 나중에 옥림의 동생으로 밝혀지는 정림에게 옥림이 이룩한 생산혁신에 관련된 이야기를 전지적 시점으로 전해주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인공 옥림은 일제시대에 너무나 가난해 아버지의 시체를 감쌀 천 조각조차 없어 시신을 가마니에 말아 매장한 한을 가지고 있다. 15원에 공장에 팔려간 옥림은 가족과 소식도 끊겨 해방이 되었어도 갈 곳 없는 신세가 되었다. 그런 옥림을 강희덕이라는 아주머니가 자신의 집으로 데려와 친딸처럼 돌봐준다. 희덕에게는 복순이라는 딸이 있었는데 그녀 역시 옥림처럼 갈 곳 없이 헤매다가 희덕과 모녀의 정을 맺었다. 세 모녀는 모두 해방된 조국에서 방직공장의 노동자로 일하게 된다. 옥림은 특히 열정을 가지고 일에 매달린다. 혼자서 방직기 여러 대를 돌리겠다는 옥림에게 기술과장은 기계란 주관적 의지만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며 말리지만 당의 재가를 얻은 옥림은 결국 12대의 방직기를 혼자 돌려 초과생산을 달성한다. 그리고 옥림은 헤어졌던 동생 정림과도 재회하게 된다. 옥림은 노력영웅으로 지배인이 될 뿐만 아니라 최고인민회의 대의원으로 뽑힌다. 옥림 역은 인민배우 최부실이 맡았다.
인민상 계관작품상을 수상했으며 북한 영화 사상 과거 회상수법(플래시백)을 처음으로 의미 있게 쓴 작품이다. 이런 이유로 예술영화 창조에서 대비적 수법과 형상적 표현의 가능성을 새롭게 탐구하고 개척함으로써 사회주의적 사실주의 영화예술의 발전을 가져왔다고 평가받았다. 이 작품 이후 항일 영웅이 아닌 천리마운동 시기 일반 사람들이 엄두도 못 낼 큰 실적을 만들어낸 소위 ‘천리마 영웅’이 영화에 많이 등장했으며 이들 영화를 천리마영웅 형상화 영화라고 칭한다.
관련어 오병초, 조선예술영화촬영소, 인민상
관련자료(북) <정방공> CD, 통일부 북한자료센터.
참고자료 <정방공> CD, 통일부 북한자료센터.
사회과학원 문학연구소 편, 『문학예술사전』, 평양: 사회과학출판사, 1972.
과학백과사전종합출판사 편, 『문학예술사전 상』, 평양: 과학백과사전종합출판사, 1988.
사회과학원 편, 『문학예술대사전(DVD)』, 평양: 사회과학원, 2006.
백과사전종합출판사 편, 『광명백과사전』, 평양: 백과사전종합출판사, 2008.

이미지

정방공

이미지명 : 정방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