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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체음악총서

상세 정보 표
분야 장르별체계관리 > 음악 > 공통 > 공통
9분류 작품
집필자 천현식
시기1986년∼1992년
정의
1980년대 중반 주체음악을 집대성해서 발행한 음악이론 총서이다.
용례/관용구
김정일동지께서 밝혀주신 음악창작 원칙과 방침들, 음악예술에 대한 현명한 령도와 그 정당성, 생활력 등을 기본내용으로 하는 《주체음악총서》 전15권을 편집출판하게 된다. 『조선음악년감 1987』, 1987.
내용
1980년대 중반에 새롭게 정립되기 시작한 주체음악을 집대성해서 1986년부터 1990년대 초반까지 다양한 갈래와 분야로 발행한 음악이론 총서이다.
현재 확인되는 총서는 15권까지이고 14권의 발행 여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1권 『주체적 음악예술건설방침』은 주체음악의 전반에 관한 책으로서, 주체음악의 기본특징과 주체음악 건설의 기본원칙·실천방법을 담고 있다. 2권 『주체적 음악예술의 혁명전통』은 김일성과 김정일의 활동을 중심으로 ‘항일무장투쟁시기’부터 1970년대 음악예술혁명 등을 다루고 있다. 3권 『주체의 가요예술』은 주체가요의 성격과 창작문제, 가요의 특성과 지위 등을 담고 있다. 4권 『《피바다》식 혁명가극1』은 5장 구성으로 ‘<피바다>식 혁명가극’을 가극혁명과 대본, 절가, 방창, 관현악으로 나누어 서술하고 있으며, ‘음악극’에서 ‘음악’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5권 『《피바다》식 혁명가극2』는 6장 구성으로 ‘<피바다>식 혁명가극’을 ‘가극극작술’, 즉 ‘음악극조직’인 음악과 극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서술하고 있다. 마지막 6장은 음악과 무용, 무대미술의 관계를 다루고 있다. 6권 『주체의 기악음악』은 주체적 기악음악의 기본 특징과 창작방식, 당의 지도를 담고 있다. 7권 『주체의 영화음악』에는 영화음악의 사상이론과 함께 주체적 영화음악을 다루고 있다. 8권 『우리식의 무용, 연극 및 교예음악』은 3장으로 나누어 무용음악과 연극음악, 교예음악을 다루고 있다. 9권 『아동음악』은 4장으로 나누어 이른바 ‘주체적 아동음악’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책의 끝에는 부록으로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를 모시고 진행한 평양시 학생소년들의 설맞이 공연종목(1980∼1991)’이 실려 있다. 10권 『민족음악의 계승발전』은 머리말과 맺는말을 제외하고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민족음악을 중심으로 1장은 음악사, 2장은 성악, 3장은 기악, 4장은 극음악을 다루고 있다. 11권 『주체적 음악연주』는 음악을 창작과 연주로 나누었을 때, 연주에 해당하는 주체적 음악연주를 4장으로 나누어 서술하고 있다. 책의 끝에는 부록으로 만수대예술단과 조선인민군협주단, 피바다가극단, 국립교향악단, 평양예술단, 영화 및 방송음악단의 ‘중앙예술단체 연혁’과 연도별 ‘금강산가극단의 연혁자료’가 실려 있다. 12권 『음악예술의 창작 및 창조체계』는 ‘창작’에 관한 내용을 창작지도 체계와 창조 체계로 나누어 서술하고 있다. 13권 『주체의 음악예술교육』은 크게 이론과 실천으로 나누어져 있다. 이론은 7장 구성으로 주체음악예술 교육의 본질과 원칙, 내용, 형태 및 방법 등을 다루고 있다. 실천에서는 4장 구성으로 주체적 음악교육을 음악사의 측면에서 다루고 있다. 14권의 내용은 확인되지 않는다. 15권 『주체적 음악예술의 방송 및 출판』은 방송음악 분야 2장과 음악출판 분야 3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총서는 1980년대 초 중반 김정일에 의해서 주체사상이 정립되면서 발행된 음악분야의 방대한 이론도서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1967년 시작된 북한의 수령제 국가 건설과 주체사상의 정립 이후 등장한 첫 주체음악관련 이론 단행본인 『주체의 음악예술리론: 문예리론총서 주체적문예사상10』을 갈래와 분야별로 나누어 확대한 총서라고 할 수도 있다. 이 책은 1970년대 북한 ‘문학예술혁명’의 음악분야 성과가 담긴 총서라는 점에서 문학예술혁명을 주도한 김정일을 주체음악의 큰 뼈대로 삼아 서술하고 있다.
관련어 주체의 음악예술리론
관련자료(북) 황지철·김경희·안병윤, 『주체적음악예술건설방침: 주체음악총서1』, 평양: 문예출판사, 1986.
『주체적음악예술의 혁명전통: 주체음악총서2』, 평양: 문예출판사, 1990.
『주체의 가요예술: 주체음악총서3』, 평양: 문예출판사, 1986.
김경희·림상호, 『《피바다》식 혁명가극1: 주체음악총서4』, 평양: 문예출판사, 1991.
김최원, 『《피바다》식 혁명가극2: 주체음악총서5』, 평양: 문예출판사, 1991.
『주체의 기악음악: 주체음악총서6』, 평양: 문예출판사, 1989.
『주체의 영화음악: 주체음악총서7』, 평양: 문예출판사, 1990.
박동식·권용하, 『우리식의 무용, 연극 및 교예음악: 주체음악총서8』, 평양: 문예출판사, 1991.
김종호, 『아동음악: 주체음악총서9』, 평양: 문예출판사, 1991.
남영일, 『민족음악의 계승발전: 주체음악총서10』, 평양: 문예출판사, 1991.
김득청, 『주체적 음악연주: 주체음악총서11』, 평양: 문예출판사, 1991.
『음악예술의 창작 및 창조체계: 주체음악총서12』, 평양: 문예출판사, 1990.
김영복, 『주체의 음악예술교육: 주체음악총서13』, 평양: 문예출판사, 1992.
『주체적음악예술의 방송 및 출판: 주체음악총서15』, 평양: 문예출판사, 1992.
안병윤 외, 『주체의 음악예술리론: 문예리론총서 주체적문예사상10』, 평양: 문예출판사, 1982.
참고자료 김경희·림상호, 『《피바다》식 혁명가극1: 주체음악총서4』, 평양: 문예출판사, 1991.
김최원, 『《피바다》식 혁명가극2: 주체음악총서5』, 평양: 문예출판사, 1991.
박동식·권용하, 『우리식의 무용, 연극 및 교예음악: 주체음악총서8』, 평양: 문예출판사, 1991.
김종호, 『아동음악: 주체음악총서9』, 평양: 문예출판사, 1991.
남영일, 『민족음악의 계승발전: 주체음악총서10』, 평양: 문예출판사, 1991.
김득청, 『주체적 음악연주: 주체음악총서11』, 평양: 문예출판사, 1991.
김영복, 『주체의 음악예술교육: 주체음악총서13』, 평양: 문예출판사, 1992.
문예출판사 편, 『조선음악년감 1987』, 평양: 문예출판사, 1987.
문예출판사 편, 『조선음악년감 1990』, 평양: 문예출판사, 1991.
문예출판사 편, 『조선음악년감 1991』, 평양: 문예출판사, 1991.
문학예술종합출판사 편, 『조선음악년감 1993』, 평양: 문학예술종합출판사,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