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검색 결과 바로가기
HOME > 디렉토리 서비스 > 가나다색인
이전 다음 A+ A- 인쇄

평범한 사람 [Common Man]

상세 정보 표
분야 장르별체계관리 > 영상 > 영화 > 예술영화
9분류 작품
집필자 이명자
시기1985년
제작자김영호 연출, 조선예술영화촬영소 대홍단창작단
정의
당적 양심을 지니고 소리 없이 큰일을 한 평범한 노동자의 풍모를 그린 1980년대 숨은 영웅 형상화 영화이다.
내용

주인공 김원삼은 당과 뜻을 같이 하고 혁명위업에 한생을 묵묵히 바쳐온 인물이다. 그는 6.25 전쟁 당시 모두 후퇴할 때 적진에 홀로 떨어져 40여 일간이나 지하 연도에서 물을 푸며 전동기를 지켜냈고 전후에 새 전동기를 수입해야 한다고 모두 주장할 때 자체로 전동기를 수리하여 돌리겠다며 그것을 지켜온 인물이다. 첫 시험생산에서 전동기에 불이 붙자 부기 사장을 비롯한 일부 일군들은 낡은 전동기를 폐기시켜 책임을 모면할 궁리만 하는데 담당 운전공인 원삼은 전동기 폐기 신청에 수표(사인)를 하지 않고 버티어 전동기의 기술적 개조를 성공으로 이끈다.
이 영화는 노동계급 출신인 주인공과 같은 참된 당원, 숨은 영웅이 있기에 나라와 당이 존재할 수 있는 것이라며 평범한 사람들의 힘을 강조하는 1980년대 숨은 영웅 형상화 영화이다. 1987년 1월 인민문화궁전에서 정무원 위원회, 중앙기관 일군과 과학자들의 연합 실효 모임을 진행하였으며 북한은 이 영화를 숨은 영웅의 ‘교과서’라고 칭하였다.
관련어 김영호, 조선예술영화촬영소, 대홍단창작단
관련자료(북) 「위훈속에서:예술영화 <평범한 사람>을 보고」, 『조선영화』, 4호, 1986.
「당의 뜻을 받드는 마음:예술영화 <평범한 사람> 중에서」, 『조선영화』, 2호, 1986.
<평범한 사람>비디오 및 CD, 통일부 북한자료센터.
리덕윤, 「영화문학」, 『조선영화』, 5호, 1986.
참고자료 <평범한 사람>비디오 및 CD, 통일부 북한자료센터.
과학백과사전종합출판사 편, 『문학예술사전 상』, 평양: 과학백과사전종합출판사, 1988.
사회과학원 편, 『문학예술대사전(DVD)』, 평양: 사회과학원, 2006.
백과사전종합출판사 편, 『광명백과사전』, 평양: 백과사전종합출판사, 2008.

이미지

평범한 사람

이미지명 : 평범한 사람

평범한 사람2

이미지명 : 평범한 사람2

평범한 사람3

이미지명 : 평범한 사람3

평범한 사람4

이미지명 : 평범한 사람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