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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족무용 [national dance]
상세 정보 표
분야
장르별체계관리 > 공연 > 무용
9분류
개념
집필자
김채원
정의
각 민족의 생활 감정과 정서적 특질이 반영된 무용이다.
내용
각국 민족의 창조적인 노동과 생활 속에서 발생하여 민족의 생활정서가 반영되면서 역사와 함께 계승, 발전되어 온 무용을 총칭한다.
세계에는 나라와 민족마다 그들이 창조하고 즐겨온 전통적인 무용이 헤아릴 수 없이 많다. 이런 각각의 무용은 고유한 민족적 특성을 지닌 움직임을 가지고 있지만 일정한 지역적 범위에 있는 나라의 무용 사이에는 공통적인 특징이 있는 것을 찾아볼 수 있다.
예로 들어, 아시아 지역의 무용은 주로 팔을 많이 쓰며 움직임이 부드러운 것이 특징이다. 특히 동남아시아의 무용에는 불교적 색채가 강하고 허리와 손목을 많이 사용한다. 이에 반해 유럽의 무용은 주로 발을 많이 사용하고 뛰는 동작이 주가 되어 활달한 것이 일반적 특징이다.
동방 무용, 남방무용, 서양무용 등으로 분류되는 것은 바로 이러한 지역적 공통성에 의거하여 여러 민족무용을 묶어 구분한 명칭이다.
민족무용은 민속무용, 궁중무용, 종교무용 등의 종류로 세분화된다. 이 가운데 우리 민족무용의 기본을 이루는 것은 민속무용이다. 민속무용은 무용 유산 가운데서 진보적이고 인민적인 것을 계승하여 민족적 특성을 풍부히 하면서 새로운 민족무용형식을 창조하는 기초가 되고 있다.
북한은 자신들의 민족무용이 움직임이 섬세하고 아름답고 부드러우면서도 기백이 넘치며, 형상성이 매우 높을뿐 아니라, 현재 민족적 형식과 사회주의적 내용을 담은 주체적이며 혁명적인 무용예술로 발전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관련자료(북)
김정일, 『무용예술론』, 평양: 조선로동당출판사, 1992.
참고자료
사회과학원 편, 『문학예술대사전(DVD)』, 평양: 사회과학원, 2006.
과학백과사전종합출판사 편, 『문학예술사전 상』, 평양: 과학백과사전종합출판사, 19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