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검색 결과 바로가기
HOME > 디렉토리 서비스 > 가나다색인
이전 다음 A+ A- 인쇄

혈분만국회 [Blood at an International Conference]

상세 정보 표
분야 장르별체계관리 > 공연 > 연극 > 작품
9분류 작품
집필자 김정수
시기1984년
제작자국립연극단
정의
김일성이 항일혁명투쟁시기에 창작 공연했다는 작품으로, 이후 김정일의 지도하에 1984년에 국립연극단에서 다시 무대에 올려졌다. <성황당>, <경축대회>, <딸에게서 온 편지>, <3인1당>과 함께 이른바 5대 혁명연극 중 하나인 작품이다. 구한말 고종의 밀사로 헤이그에 파견된 리준 열사의 일대기를 담고 있으며 김일성 생일에 공연되었다.
내용
작품은 만국평화회의에 찾아갔다가 울분을 참지 못해 자결한 리준의 애국적 활동을 줄거리로 하며, 서장과 9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서장은 1906년 여름 서울의 광화문 앞이 무대이며, 나라의 국력이 쇠진해갔던 당시의 시대상을 보여주고 있다. 1장부터 4장까지는 망국을 통탄하던 리준이 미국인 헐버트로부터 만국평화회의에 관한 소식을 듣고 큰 기대를 가지고 회의에 참가하기 위한 준비 과정이다. 그는 전 의정부 참찬이었던 리상설과, 중추원의장 서대감, 박상궁의 도움으로 왕을 비밀리에 만나 필요한 문건을 준비한다. 5장은 주인공 리준이 리상설과 함께 해이그로 가던 도중 북간도 조선인마을에 들려 회의대표로 동행하기를 거절하는 전러시아 주재 한국공사관 서기였던 리위종을 설득하여 돌려세우는 이야기이다. 6장부터 9장까지는 만국평화회의에 참가하기 위한 헤이그에서의 활동이 전개된다. 만국평화회의 준비위원회 위원장인 미국인 폰레스를 비롯한 회의준비위원회 성원들은 조선이 일본국에 외교권을 양도한 이상 주인공 일행을 나라의 대표로 인정할 수 없다고 하면서 당장 호텔에서 나갈 것을 요구한다. 이때 헐버트는 주인공 일행으로부터 거액의 교제비를 받고 앞에서는 조선대표들이 회의에 참가하도록 돕고 뒤에서는 만국평화회의 미국전권대표 쇼트와 함께 일본전권대표를 부추겨 조선황제에게 전보문을 보낸다. 헐버트는 결국 황제에게 자신은 만국평화회의에 밀사를 파견한 일이 없으며 을사5조약은 원만히 체결된 것이라는 조회전문을 받아내어, 주인공 일행은 회의장에서 쫓겨난다. 주인공 리준은 만국평화회의에 기대를 가졌던 것이 어리석었음을 깨닫고 품속에서 칼을 꺼내 자결함으로써 조선은 완전 자주 독립국가이며 을사5조약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항거의 정신을 보여준다.
연극은 외세의존은 망국의 길이며 민족자주의식을 가지고 투쟁으로 독립을 쟁취해야 한다는 사상을 주제로 하는 것이다. 북한의 평론가는 리준에 대해 “한계를 가진 애국자”라고 평한다. 결국 모든 혁명의 승패는 김일성의 영도와 당에 달려있음을 강조하는 것이다. 연극적으로는 운율감 있게 쓰여진 대사가 배우들의 자연스러운 화술의 기반을 마련했고, 웅장한 무대가 관객에게 볼거리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평가할 수 있다.
관련어 혁명연극, 성황당식 혁명연극, <성황당>, <3인1당>, <딸에게서 온 편지>, <경축대회>
관련연구(남) 김정수, 「북한 혁명연극에 나타난 문예정책의 공연적 실천양상」, 『정신문화연구』, 36집 13호, 2013.
박영정, 「북한 5대혁명연극에 나타난 웃음과 희극성」, 『웃음문화』, 5호, 2008.
박영정, 『북한 연극·희곡의 분석과 전망』, 서울: 연극과 인간, 2000.
이원희, 「북한의 5대 혁명연극에 관하여」, 『한국의 민속과 문화』, 1집, 1998.
한국비평문학회, 『북한 가극·연극 40년: 5대 성과작을 중심으로』, 서울: 신원문화사, 1990.
상허학회, 『1920년대 문학의 재인식』, 서울: 깊은 샘, 2001.
관련자료(북) 김정웅, 「력사의 진리를 심오히 밝혀준 예술적형상: 혁명연극 《혈분만국회》이 종자에 대하여」, 『조선예술』, 1호, 1985.
장 영, 「력사물창작에서 인물의 전형화문제: 혁명연극《혈분만국회》를 중심으로」, 『조선예술』, 9호, 1984.
민영옥, 「향도의 해발아래 무대에 오른 혁명연극《혈분만국회》」, 『조선예술』, 8호, 1984.
리 령, 「혁명전통물과의 계선을 똑바로 긋고 형상하는 것은 일반력사물창작의 근본요구」, 『조선예술』, 7호, 1984.
안종두, 「(반향) 세대는 바뀌였어도 혁명의 과녁은 변하지 않았다」, 『조선예술』, 7호, 1984.
리대철, 「력사의 교훈을 통하여 자주의 진리를 밝힌 불멸의 화폭: 혁명연극 《혈분만국회》에 대하여」, 『조선예술』, 6호, 1984.
성두원, 「《피바다》식무대미술의 우월성을 과시한 무대화폭: 혁명연극 《혈분만국회》의 무대미술에 대하여」, 『조선예술』, 6호, 1984.
조창종, 「시대와 인물의 성격에 맞는 우수한 화술형상: 혁명연극《혈분만국회》의 화술형상에 대하여」, 『조선예술』, 6호, 1984.
김득청, 「음악은《성황당》식혁명연극의 형상수단의 하나: 혁명연극 《혈분만국회》의 음악에 대하여」, 『조선예술』, 6호, 1984.
리 단, 「산 인간성격의 창조와 연출가의 자세」, 『조선예술』, 6호, 1984.
김용범, 「(창조수기) 산 인간의 형상과 깊이있는 체험과정」, 『조선예술』, 6호, 1984.
림채강, 「청춘의 활력을 부어주시여: 인민배우 한진섭의 일문일답」, 『조선예술』, 6호, 1984.
송효준, 「(창조수기) 특색있는 무대미술을 창조하려고」, 『조선예술』, 6호, 1984.
『혈분만국회 VHS』, 북한자료센터.
「혈분만국회」, 『금수강산』, 1990.
참고자료 『혈분만국회 VHS』, 북한자료센터.
과학백과사전종합출판사 편, 『문학예술사전 상』, 평양: 과학백과사전종합출판사, 1988.
사회과학원 편, 『문학예술대사전(DVD)』, 평양: 사회과학출판사, 2006.
백과사전종합출판사 편, 『광명백과사전 6: 문학예술』, 평양: 백과사전종합출판사, 2008.

이미지

혈분만국회

이미지명 : 혈분만국회

혈분만국회2

이미지명 : 혈분만국회2

혈분만국회3

이미지명 : 혈분만국회3

혈분만국회4

이미지명 : 혈분만국회4

혈분만국회5

이미지명 : 혈분만국회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