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검색 결과 바로가기
HOME > 디렉토리 서비스 > 가나다색인
이전 다음 A+ A- 인쇄

선군음악 [Songun music; military first music]

상세 정보 표
분야 장르별체계관리 > 음악 > 공통 > 이론
9분류 개념
집필자 민경찬
시기2000년대 초 ∼
정의
김정일 시대의 음악을 총칭하는 용어이다.
기원
김정일 시대를 특정 하는 ‘선군(先軍)시대’라는 용어에서 비롯되었다.
변천
하나의 완성된 개념이나 정해진 용어로 등장한 것이 아니라, ‘선군시대의 음악’, ‘선군혁명음악’, ‘선군정치음악’ 등과 같은 용어와 함께 사용되고 있다.
내용
전체적으로 보면 김일성 시대의 ‘주체음악’을 계승 발전시킨 것으로, ‘주체음악’을 바탕으로 하면서도 김정일이 제시한 총대중시, 군사중시 사상을 음악에 더욱더 반영시켰다는 점과 거기에 ‘음악의 생명력은 정치라는 숭고한 토양에 뿌리를 내리고 있다’는 음악정치의 개념을 결부시켰다는 차이점이 있다.
내용적인 측면에서는 김정일을 찬양하는 노래가 압도적으로 많이 등장하였고, 그 뒤를 이어 군사적인 내용의 노래, 전쟁 관련 내용의 노래, 선군시대의 인민대중들의 삶을 내용으로 한 노래들이 많이 등장하였다.
현재 모든 음악단체가 선군음악을 실천하고 있지만, 대표적인 단체로는 조선인민군국가공훈합창단이 꼽히고 있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2002년부터 시작한 <대집단체조와 예술공연 ‘아리랑’>을 비롯하여 <선군 닐니리>, <선군령도 제일일세>, <선군혁명 천만리>, <선군의 그 길을 생각할수록>, <선군 장정의 길> 등이 있다. 넓은 의미에서는 2000년대 초기의 북한음악 또는 김정일 시대의 음악을 일컫는 용어로 쓰인다.
관련어 음악정치, 주체음악
동의어 선군시대의 음악, 선군혁명음악, 선군정치음악
관련연구(남) 이미은, 「김정일의 ‘음악정치' 연구: 형성과정과 운용실태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2004.
한승대, 「김정일의 통치방식에 관한 연구: 음악정치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동국대학교, 2010.
참고자료 박충성, 『선군혁명천만리』, 평양: 문학예술출판사,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