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검색 결과 바로가기
HOME > 디렉토리 서비스 > 가나다색인
이전 다음 A+ A- 인쇄

조청미 [Cho Chongmi]

상세 정보 표
분야 인물별체계관리 > 음악 > 양악 > 성악가
9분류 인물
집필자 민경찬
출생일1957년 4월 15일
사망일생존
출생지일본 후쿠오카현 키타큐슈시
정의
일본 출신의 북한 여성 성악가, 메조 소프라노이다.
내용
일본에서 태어나 어린 시절 일본에서 음악 공부를 하였다. 16살 때인 1973년 북한으로 건너가 평양음악무용대학(현 김원균명칭 평양음악대학)에서 성악을 전공하였다. 졸업 후 피바다가극단 독창가수로 활동을 하면서 혁명가극 <피바다>의 주인공인 어머니 역으로 150여 차례 출연한 바 있다. 1987년 프랑스에서 개최된 ‘툴루즈국제음악콩쿨’에서 3위로 입상하여 주목을 받았고, 이후 평양에서 여러 차례 개인발표회를 가진 바 있다. 수많은 음반을 취입하여 많은 인기를 얻었으며, 특히 2002년 평양에서 개최된 ‘대집단체조와 예술공연 <아리랑>’에서 독창자로 등장하여 많은 갈채를 받았다. 1988년 공훈배우가 되었으며, 1997년 인민배우 칭호를 받았다. 김일성의 명함이 새겨진 시계와 김정일의 표창, 국기훈장과 메달을 받았다. 현재 활동하고 있는 북한 최고의 성악가 중 한 사람으로, “맑고 부드러운 목소리로 곡상의 요구를 훌륭히 살려내는 풍부한 형상력과 재치있는 기교를 가지고 있다”는 평을 받고 있다.
관련어 공훈배우, 인민배우, 피바다가극단, 평양음악무용대학
동의어 趙淸美
관련연구(남) KBS남북교류협력단, 『북한의 문화 예술』, 서울: KBS남북교류협력단, 2008.
참고자료 김덕균·김득청 외, 『조선민족음악가사전』, 연길: 연변대학출판사, 1998.

이미지

조청미

이미지명 : 조청미

조청미2

이미지명 : 조청미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