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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아동무용기본
상세 정보 표
분야
장르별체계관리 > 공연 > 무용
9분류
작품
집필자
한경자
시기
1964년
제작자
최승희
정의
아동무용 기본동작체계를 정리한 무용보이다.
내용
최승희가 쓴 『조선아동무용기본』은 숙청 당하기 수년 전인 1963년 평양 조선문학예술총동맹출판사에서 발행했으며 381쪽 분량이다.
이 책에는 저자 최승희의 말과 함께 아동무용기본동작 (1~20동작), 아동무용기본동작의 배합과 응용, 무용 훈련을 위한 작품(군무 14작품), 무용음악 등 4편으로 구성돼 있으며 각 페이지마다 무용동작에 대한 도해(圖解)가 상세히 그려져 있다. 무용음악은 <어린이무곡>, <아름다운 우리나라> 등 20여 편이 수록돼 있다.
주제에 있어서 『조선아동무용기본』은 자연의 형상과 아름다움을 노래하고 묘사하는가 하면 고학년으로 갈수록 공산주의 건설에의 헌신이라는 집단적 측면을 강조하는 사상적 이데올로기를 심화된 주제로 선택하고 있어 북한의 사회주의적 교육의 한 형태로서 춤이 기능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혁명의식의 중요성에 대한 강조는 소년과 소녀가 모두 공동으로 참여하는 집단무의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여기에는 소년단복과 개량한복의 의상과 일상적인 소품들이 동원되었다. 무용 훈련 작품에 사용된 음악의 대부분은 가사를 담은 동요나 조선민요로 구성되어 있다.
최승희는 무용예술이 인체 동작을 기본수단으로 하는 형상적 수단의 특수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아동들의 정서 교양과 함께 신체를 균형적으로 조화 있게 발전시키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의도에서 고개, 허리, 무릎, 다리, 발, 팔, 손에 이르기까지 상체와 하체, 그리고 중심에서 밖으로 움직임을 단련시키는 동작을 기본동작으로 설정하여 다양한 신체 부위에 대한 인식을 중시하고 있다. 『조선아동무용기본』의 무용작품에 등장하는 소도구를 이용한 휘젓기, 돌리기 등의 동작 훈련은 물체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를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는 신체부분의 조절 능력을 배양하고 있다. 또한 무용작품을 통한 훈련에 있어서 유치원에서부터 기술학교에 이르기까지 소년과 소녀로 구성된 쌍무를 비롯한 군무를 위주로 한 작품 구성, 공간적 대조와 직선, 대각선, V자형, 원의 형성 등 동선의 변형은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표현의 변화 가능성을 경험할 수 있게 한다.
『조선아동무용기본』의 무용작품은 대부분이 한복을 착용한 소녀의 의상과 기본동작 훈련에 있어서 조선장단의 사용, 그리고 생활에서 나오는 사실적인 동작의 표현으로 민족의 생활감정을 묘사하고 있다. 이는 아동무용 창작을 민족무용 전통과 민족무용 기본에 의거함으로써 민족적 특성을 뚜렷이 구현하고자 하는 최승희의 예술적 의지를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관련어
조선민족무용기본
관련연구(남)
유미희, 「최승희의 조선아동무용기본 내용분석: 춤의 구조적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무용기록학회지』, 제7호, 2004.
참고자료
최승희, 『조선아동무용기본』, 평양: 조선문학예술총동맹출판사, 1964.
이미지
조선아동무용기본
이미지명 : 조선아동무용기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