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검색 결과 바로가기
HOME > 디렉토리 서비스 > 가나다색인
이전 다음 A+ A- 인쇄

《영화예술론》에서 주체철학의 몇 가지 문제

상세 정보 표
분야 장르별체계관리 > 영상 > 영화
9분류 작품
집필자 오양열
시기1992년
제작자강승춘
정의
김정일의『영화예술론』(1973)을 독창적인 방법론을 통해 주체철학의 새로운 경지를 개척한 ‘불후의 력사적 문헌’이라고 주장하는 강승춘의 저서로, 사회과학출판사에서 1992년 출간되었다.
내용
김정일이 1973년 4월 11일 발표한『영화예술론』은 현재 북한에서 ‘불후의 고전적 로작’으로 자리매김되어 있으며, 북한의 영화 정책과 영화 제작 체계에 관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이론서이자 실무지침서라고 할 수 있다.『영화예술론』의 핵심 명제는 ‘문학은 인간학이다’, ‘종자는 작품의 핵이다’, ‘속도전은 혁명적 문학예술창작의 기본 원칙이다’의 세 가지로 요약된다.『영화예술론』을 ‘불후의 력사적 문헌’이라고 주장하는 준박사 강승춘의『《영화예술론》에서 주체철학의 몇 가지 문제』는 4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장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사람의 본성에 대한 주체적 해명
인간문제는 본질에 있어서 사람의 본성에 관한 문제로서, 사람은 자주성을 생명으로 하는 사회적 존재라고 주장, 이어서 사람의 자주적 본성에 대한 주체적 해명은 철학적 세계관 발전에서의 역사적 전환이며, 인간학의 근본문제 해결의 열쇠를 준 ‘력사적 사변’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2. 사람의 정신세계, 내면세계에 대한 주체적 해명
인간의 정신세계에 대한 해명은 인간문제의 전면적인 해명을 위한 관건적 고리로서, 『영화예술론』은 의식을 사람의 고유한 생명과 결부시켜 고찰함으로써 주체철학의 새로운 경지를 개척했으며, 주체적인 인간 형상 이론의 철학적 기초로서의 정신세계에 관한 독창적인 이론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3. 인간 생활에 대한 주체적 해명
생활에 대한 해명은 인간문제의 전면적 해명을 위한 필수적 요구로서, 『영화예술론』은 생활을 인간 생명의 발현으로 봄으로써 주체철학을 새롭게 심화 발전시켰으며, 주체적인 사회주의적 사실주의 문예이론의 중요한 철학적 기초라고 주장하고 있다.

4. 인간 사회에 대한 주체적 해명
인간 사회에 대한 해명은 인간문제와 사람 중심의 세계관에 대한 과학적 해명을 위한 근본요구로서, 『영화예술론』은 사람을 기본으로 사회를 고찰함으로써 인간 사회에 대한 이론의 전면적인 완성과 주체의 혁명적 세계관의 발전에 기여했으며, 인간문제를 사회 발전 법칙에 맞게 풀 데 관한 주체적 문예이론의 철학적 기초라고 주장하고 있다.
관련어 『영화예술론』, 강승춘, 사회과학출판사
관련자료(북) 강승춘, 『《영화예술론》에서 주체철학의 몇 가지 문제』, 평양: 사회과학출판사, 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