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검색 결과 바로가기
HOME > 디렉토리 서비스 > 가나다색인
이전 다음 A+ A- 인쇄

눈보라 만리 [Long Way in the Snowstorm]

상세 정보 표
분야 장르별체계관리 > 문학 > 시 > 서사시
9분류 작품
집필자 이지순
시기1961년
제작자박팔양
정의
<눈보라 만리>는 항일혁명 투쟁을 소재로 한 박팔양의 서사시이다.
용례/관용구
시는 생동한 시적 표현과 참신한 인간관계의 설정, 풍만한 서정으로 녀성투사의 숭고한 정신세계와 빛나는 투쟁을 서사적 화폭으로 실감있게 보여주고 있다. 『문학예술대사전(DVD)』, 2006.
내용
<눈보라 만리>는 총 16장으로 구성된 서사시로서, 1961년에 조선작가동맹출판사에서 출판되었다. 제1장부터 7장까지는 주인공 김정아가 계급의식에 눈뜨고 투쟁에 나서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제8장부터 10장까지는 주인공이 유격근거지로 들어가는 과정을, 제11장부터 16장까지는 일제와의 투쟁을 그리고 있다.
북한에서 이 시는 주인공의 형상을 통하여 인민의 참된 삶의 길이 수령이 이끄는 투쟁의 길에서만 마련될 수 있으며, 수령의 영도따라 나아가는 길에 승리와 영광이 있다는 생활의 진리를 뚜렷이 천명한 작품으로 평가된다.
<눈보라 만리>는 일제의 폭압과 봉건 지주의 착취 때문에 순박한 농민이었던 주인공의 여정을 보여준다. 그의 남편이 지하조직에서 사회주의 운동에 참여하게 되고, 이 와중에 일제 토벌대에 의해 남편과 동지들을 잃게 되자, 투사로서 거듭 난 김정아가 유격근거지로 찾아가는 노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김정아가 온갖 고난을 극복하고 찾아가는 유격근거지는 “왜놈 없는 우리의 세상”이자 ‘김일성 장군’이 있는 곳으로 표상된다.
김일성이 있는 유격근거지는 반제 반일 투쟁이 성공하여 일제와 지주의 외풍으로부터 보호되는 낙원의 이미지와 중첩됨으로써 김일성의 영도를 정당화한다. 주인공의 혁명가적 면모는 투쟁에 앞장서는 무력성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인민에 대한 강한 사랑과 원수들에 대한 증오가 교차하면서 대중적 영웅주의를 갖춘 측면으로 묘사되고 있다. 대중적 영웅주의는 ‘용맹스런 한 사람의 영웅’이 아니라 인민대중 모두가 영웅이 될 수 있는 관점이면서, 집단주의적 경향을 일컫는다.
서사시는 주인공의 투쟁사와 의식의 변혁과정을 그림으로써, 투쟁의 당위성과 김일성의 혁명역사를 절대화하는 형식을 보여준다.
관련어 박팔양
관련자료(북) 사회과학원 편, 『문학대사전』, 평양: 사회과학출판사, 2000.
사회과학원 편, 『문학예술대사전(DVD)』, 평양: 사회과학원, 2006.
박팔양, 『눈보라 만리』, 평양: 조선작가동맹출판사, 1961.
참고자료 사회과학원 편, 『문학대사전』, 평양: 사회과학출판사, 2000.
사회과학원 편, 『문학예술대사전(DVD)』, 평양: 사회과학원,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