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검색 결과 바로가기
HOME > 디렉토리 서비스 > 가나다색인
이전 다음 A+ A- 인쇄

서정 [lyricism]

상세 정보 표
분야 장르별체계관리 > 문학 > 시
9분류 개념
집필자 이지순
정의
서정은 감성과 사상적인 지향을 결합시킨 형상적 사유의 산물이다.
용례/관용구
서정은 작가, 예술인들의 사상미학적 리상에 의하여 규정되며 작품의 내용을 정서적으로 더욱 돋구고 풍부화하는데 복무한다. 작품의 정치사상성과 무관계한 서정은 아무런 가치도 없다. 오직 혁명적인 내용과 결합된 서정만이 작품의 인식교양적 기능을 높이는데 이바지한다. 『문학예술사전』, 1972.
내용
서정은 모든 문학예술 장르들에 있지만, 특히 서정시를 형상화하는 기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북한에서는 순수 형식만으로는 시의 형태를 이룰 수 없으며, 서정성이 있어야만 고유한 시의 형태를 지니는 것으로 본다. 여기에서 서정이란 생활에서 환기된 정서를 형상으로 재현한 것이다. 시의 서정은 일상생활에서 나타나는 생활의 정서 그 자체가 아니라 생활의 정서를 시형상으로 표현한 것이다.
김정일의 『주체문학론』에 따르면 서정성은 시문학의 기본 특성이자 생명이다. 소설이 재미있고 실감있는 이야기로, 극작품이 극적 견인력으로 사람의 마음을 끌지만 시는 풍부한 서정미로 사람의 심금을 울린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일상생활에서 나타나는 사람의 정서가 그대로 문학작품의 서정이 되는 것은 아니다. 전형적인 감정을 잡아 작품의 특성과 요구에 맞게 재가공한 것이 서정이기 때문이다. 즉 서정은 감성과 사상적인 지향을 결합시킨 형상적 사유의 산물인 것이다. 김정일의 『주체문학론』에서 강조되는 것은 서정의 사상성이다. 개인의 감정이 아니라 당과 김일성에 대한 충성심과 같은 집단적 정서가 서정성의 근간이라고 설명한다.
시의 서정은 운율적 형식으로 표현됨으로써 고유의 미감을 형성하게 되는 것이다. 『주체문학론』에서 서정은 운율을 가지고 있는 것이기에 다른 문학작품의 서정과 구별된다. 김정일은 시가 “서정을 파지 않고 자꾸 설명”하기 때문에 산문화된다고 비판하면서, 음악성을 강조한다. 음악성의 강조는 서정의 인식교양적 기능과 관련된다.
정성무는 『시대와 문학예술형태』(1987)에서 인식교양적 기능을 높이기 위해 서정성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시는 시인이 축적한 체험과 현실에 대한 긍/부정 태도를 승화시켜 토로하기 때문에 강한 정서적 힘을 지니고 있고, 정서적으로 감화시키는 방식으로 인식교양적 기능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안희열의 『문학예술의 종류와 형태』(1996)에 의하면, 시인은 생활의 체험 과정에서 느낀 감정정서를 그대로 시형상에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시대의 본질이 담겨진 가장 전형적인 감정만을 잡아 종자의 요구에 맞게 재현한다. 시인이 생활에서 받은 충격과 체험과정에 느낀 사상감정 중에서 시대적 요구와 지향이 구현되어 있는 가장 본질적이고 전형적인 것만을 잡아 작품의 형태적 특성과 종자의 요구에 맞게 재가공하여 형상하게 되는데 그 과정이 서정화 과정이다. 즉 사상이 인간의 자주적 요구와 이해관계의 반영이라면 감정은 사상에 바탕을 두고 내면세계에 의하여 표현되는 느낌이며 정서는 생활에 대한 체험과 느낌에 의하여 나타나는 감정의 심리적 현상이라는 것이다. 사상에 기초를 두고 생겨나는 인간의 감정은 쾌감과 불쾌감, 기쁨과 슬픔, 사랑과 증오, 분노 등과 같은 다양한 느낌과 색채로 표현된다. 정서는 사람들이 현실을 대하고 체험하는 과정에 심리적 현상으로 체현하게 되는 다양한 미적 감정, 정서적 느낌의 표현상태인 것이다.
북한에서 정의하는 서정의 사상성과 음악성의 강조는 시의 효용을 선동성에 두는 문학 정치의 한 측면으로 볼 수 있다.
관련어 서정성
대응어 서사
관련자료(북) 사회과학원 문학연구소 편, 『문학예술사전』, 평양: 사회과학출판사, 1972.
사회과학원 편, 『문학예술대사전(DVD)』, 평양: 사회과학출판사, 2006.
김정일, 『주체문학론』, 평양: 조선로동당출판사, 1992.
정성무, 『시대와 문학예술형태』, 평양: 사회과학출판사, 1987.
안희열, 『주체적 문예리론 연구22: 문학예술의 종류와 형태』, 평양: 문학예술종합출판사, 1996.
장용남, 『서정과 시창작』, 평양: 문예출판사, 1990.
참고자료 사회과학원 문학연구소 편, 『문학예술사전』, 평양: 사회과학출판사, 1972.
사회과학원 편, 『문학예술대사전(DVD)』, 평양: 사회과학출판사, 2006.
김정일, 『주체문학론』, 평양: 조선로동당출판사, 1992.
정성무, 『시대와 문학예술형태』, 평양: 사회과학출판사, 1987.
안희열, 『주체적 문예리론 연구22: 문학예술의 종류와 형태』, 평양: 문학예술종합출판사, 1996.
장용남, 『서정과 시창작』, 평양: 문예출판사,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