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검색 결과 바로가기
사전소개
사업자 소개
집필자 소개
연구진 소개
게시판
공지사항
자료실
기타
검색안내
저작권정책
키워드 검색 검색영역 시작
검색어
상세검색버튼
상세검색영역 시작
키워드검색
용어
AND
OR
시기
AND
OR
내용
AND
OR
9분류
전체
개념
시설
인물
작품
조직
행사
매체
문건
기타
취소
동의어검색
검색어
※ 용어에 대응하는 관련어, 동의어, 대응어를 체계적으로 표시하여 서로간의 관계 확인이 가능합니다.
취소
디렉토리 검색
가나다 색인
검색 결과 영역
HOME > 디렉토리 서비스 >
가나다색인
이전
다음
A+
A-
인쇄
조국이 사랑하는 처녀 [A Girl Motherland is Loving]
상세 정보 표
분야
장르별체계관리 > 문학 > 시 > 서정시
9분류
작품
집필자
이지순
시기
1963년
제작자
오영재
정의
농촌 천리마 기수인 처녀의 영웅적 노동 행위를 형상한 시이다.
용례/관용구
회화적인 색채가 진한 문체와 시인의 강렬한 열정이 담긴 주정토로를 잘 배합하여 서정적 주인공의 외형적 모습으로부터 기질과 성격적 특질에 이르기까지 선명하게 그려내였으며 서정적 주인공의 내면세계의 아름다움을 정서적으로 깊이있게 밝혀내였다. 『문학예술대사전 (DVD)』, 2006.
내용
연 구분없는 단연시이다. 『조선문학』 1963년 3호에 수록된 후 종합시집 『천리마나라』(1964)와 『해방후서정시선집』(1979)에 수록되었다. 이 시는 수록된 시집에 따라 약간의 차이를 보인다. 『천리마나라』(1964)에서 “너의 힘 다 바쳐 조국을 섬기는 것”은 『해방후서정시선집』(1979)에서 “너의 힘 다 바쳐 수령님께 충성하는것”으로 수정되는 식으로 개작되어 있다.
이 시는 정서촌의 <하늘의 별들이 다 아는 처녀>(1961)와 같이 농촌의 처녀 영웅을 형상화하고 있다. 서두에는 순진하고 어린 처녀의 용모를 묘사한 후, 이와 대비되는 처녀의 위훈을 맥락화 한다. 어디에서나 흔히 볼 수 있는 평범한 처녀가 어떻게 영웅이 될 수 있는지 보여주는데 주력하고 있다. 힘든 노동에도 힘들지 않다고 고개를 젓는 처녀는 그동안 한 일보다 아직 다 하지 못한 일에 가슴이 맺혀 있고, 기적같은 일을 두고도 계산할 줄 모른다. 노동의 성과로 주어진 분배 몫을 두고 “나라에서 거저 주는 것” 같다고 말하는 처녀를 두고 시인은 너무나 사랑스럽다고 말한다. 그것은 계산하지 않는 조국애이며, 노동에 대한 사랑이다. 이렇게 자신을 헌신적으로 희생하면서도 오직 조국에 더 많은 것을 바치는 것 외엔 바라는 것이 아무 것도 없다는 처녀는 1960년대 ‘천리마시대’가 근로 대중에게 요구한 모범적인 자세라고 할 수 있다.
여성 노력영웅의 전형인 ‘처녀영웅’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시는 보통 처녀영웅이 신문에 발표되어 시인이 찾아가거나, 신문에 발표하기 위해 시인이 취재하는 형식이 많다. 시인의 취재 부분이 빠질 경우, 대개 처녀영웅의 앳된 외모를 묘사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시는 여성이 어떻게 영웅이 될 수 있는가를 보여주기 위해 연약하고 어린 외모를 서두에 강조한다. 이들의 아름답고 빛나는 외모는 노동의 기쁨과 성취에서 연유하는 것으로 표상된다. 노동의 동기 또한 개인의 위훈을 위한 목적이 아니며, 단지 조국과 수령에 대한 무한한 헌신성에서 출발하여 더욱 아름답게 빛난다는 것이다. 노동의 위훈은 사람의 행복과 기쁨을 위한 것으로, 개인의 노동이 집단에 공헌하는 집단주의적 영웅주의에 기초하고 있다.
관련어
오영재
관련자료(북)
『천리마나라』, 평양: 조선문학예술총동맹 출판사, 1964.
『해방후서정시선집』, 평양: 문예출판사, 1979.
과학백과사전종합출판사 편, 『문학예술사전 중』, 평양: 과학백과사전종합출판사, 1991.
사회과학원 편, 『문학예술대사전(DVD)』, 평양: 사회과학출판사,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