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검색 결과 바로가기
HOME > 디렉토리 서비스 > 가나다색인
이전 다음 A+ A- 인쇄

평양날파람 [Pyongyang Quickness]

상세 정보 표
분야 장르별체계관리 > 영상 > 영화 > 예술영화
9분류 작품
집필자 전영선
시기2006년
제작자조선예술영화촬영소
정의
조선예술영화촬영소에서 2006년에 제작한 택견을 소재로 한 예술영화로, 구한말 평양 무술인의 활약을 속도감 있게 그린 작품이다.
내용
조선예술영화촬영소에서 2006년에 제작한 택견을 소재로 한 예술영화로, 김종석, 조세혁 각색에 표광, 맹철민이 연출하였다. 우리 고유의 전통무예인 택견을 지키기 위해 노력한 날파람을 통해 택견에 대한 민족적 자부심을 높이기 위해 제작한 영화이다. 영화는 10시를 알리는 종소리와 함께 인민대학습당의 문이 열리고 해외에서 우리의 전통무도에 대한 자료를 가지러 평양에 왔다는 말을 하는 고진태에게 안내원이 <무예도보통지>를 보여주면서 시작한다. 이후는 일제의 민족문화 말살에 맞서 택견 소년인 정택과 택견 소녀인 소견이 민족무예인 택견을 지켜낸다는 줄거리이다.
<한 녀학생의 일기>와 함께 2006년 북한 최고의 히트작으로 꼽히는<평양날파람>은, 2005년 1월 김정일이 시대와 혁명 발전의 요구를 반영한 영화, 장엄한 역사적 발걸음에 맞추어 나가는 영화를 만들어 영화부문에서부터 전환을 일으킬 것을 강조한 후, 영화부문 창작가, 예술인들이 수개월 간의 대대적인 집중학습 전투의 결과 이루어진 최대의 성과물로 간주되고 있다.
관련어 조선예술영화촬영소, 김종석, 조세혁, 표광, 맹철민
관련자료(북) 김성남, 「화폭에 벼리여 서슬푸른 분노」, 『조선예술』, 4호, 2007.
심영택, 「<평양날파람>, <선군날파람>」, 『조선예술』, 12호, 2006.
황봉송, 「<택견>은 징별한다」, 『조선예술』, 11호, 2006.

이미지

평양날파람

이미지명 : 평양날파람

평양날파람2

이미지명 : 평양날파람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