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검색 결과 바로가기
HOME > 디렉토리 서비스 > 가나다색인
이전 다음 A+ A- 인쇄

금강산의 노래 [Song of Mt. Kumgang]

상세 정보 표
분야 장르별체계관리 > 공연 > 종합공연 > 가극
9분류 작품
집필자 전영선
시기1973년 4월
제작자평양예술단
정의
1973년 4월 김일성 생일 기념으로 평양예술단이 창작하여 초연한 5대 혁명가극 중 한 작품으로, 일제 때 생이별했던 가족의 재회 이야기를 통해 북한 체제를 찬양하는 내용이다.
내용
1973년 4월 김일성의 61회 생일을 기념하여 평양예술단이 창작하여 초연한 5대 혁명가극 중의 한 작품으로 서장, 7장, 종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일제시대에 가난 때문에 생이별을 했던 황석민 일가가 20년 만에 다시 만나는 이야기를 통해 북한 체제를 찬양하는 내용이다.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일제시대 황석민 일가는 일제에 의해 생이별을 하였다. 해방이 되었지만 황석민은 딸을 찾지 못하였다. 황석민 일가의 슬픔을 간직한 금강산은 ‘살기좋은 인민의 낙원’으로 변하였고, 황석민의 딸 순이도 행복하게 살고 있었다. 황석민이 음악가로서 사회주의 건설을 찬양할 작품을 작곡하러 온 금강마을에 오게 되었다. 금강마을에서 황석민은 생이별하였던 딸 순이를 만났지만 예술소조원인 딸을 알아보지 못한다. 황석민은 금강산에 머물면서 작품의 주제가를 창작하고 금강마을을 떠난다. 황석민의 딸 순이와 순이의 애인 창수를 비롯한 금강마을 젊은이들은 평양에서 열리는 예술축전에 참가하기 위하여 연습한다. <목란꽃춤>을 연습하던 순이는 <목란꽃의 노래>를 부르다. 헤어진 아버지를 생각하면서 연습실을 뛰쳐나간다. <목란꽃의 노래>에 담긴 깊은 사연으로 하여 아버지를 더욱 그리게 되는 순이와 금강마을 청년들은 열심히 연습해서 예술축전에서 좋은 성과를 올린다. 그리고 순이도 20여 년 동안 헤어졌던 아버지 황석민을 알아보고 감격에 겨워한다.
관련어 혁명가극, 5대 혁명가극, 평양예술단
관련연구(남) 박영정, 『북한 연극/희곡의 분석과 전망』, 서울: 연극과 인간, 2007.
서연호·이강렬, 『북한의 공연예술Ⅰ』, 서울: 고려원, 1990.
한국비평문학회, 『북한 가극, 연극 40년: 5대 성과작을 중심으로』, 서울: 신원문화사, 1990.
천현식, 「북한 가극의 특성과 변화: 혁명가극에서 민족가극으로」, 박사학위논문, 북한대학원대학교, 2012.
관련자료(북) 『혁명가극선곡집』, 평양: 문예출판사, 1973.
최석, 『5대 혁명가극 노래집 』, 평양: 문학예술출판사, 2008.

이미지

금강산의 노래

이미지명 : 금강산의 노래

금강산의 노래2

이미지명 : 금강산의 노래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