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검색 결과 바로가기
사전소개
사업자 소개
집필자 소개
연구진 소개
게시판
공지사항
자료실
기타
검색안내
저작권정책
키워드 검색 검색영역 시작
검색어
상세검색버튼
상세검색영역 시작
키워드검색
용어
AND
OR
시기
AND
OR
내용
AND
OR
9분류
전체
개념
시설
인물
작품
조직
행사
매체
문건
기타
취소
동의어검색
검색어
※ 용어에 대응하는 관련어, 동의어, 대응어를 체계적으로 표시하여 서로간의 관계 확인이 가능합니다.
취소
디렉토리 검색
가나다 색인
검색 결과 영역
HOME > 디렉토리 서비스 >
가나다색인
이전
다음
A+
A-
인쇄
주체교예 [Juche acrobatics]
상세 정보 표
분야
장르별체계관리 > 공연 > 교예
9분류
개념
집필자
전영선
시기
1970년대 이후
정의
서커스의 북한식 표현인 교예를 일컫는 말이다.
내용
북한에서 교예를 달리 주체교예라고도 한다. 북한의 교예가 인민이 주인인 주체시대에 맞추어 ‘주체적 문예정책’에 따라 창작되고 연기되기 때문에 주체교예라고 한다. 북한에서는 주체교예가 ‘자본가들의 타락한 취미에 맞추어진 자본주의의 서커스’와는 구분되며 ‘인민대중들에게 건강한 신체의 아름다움을 갖게 할 체육적인 내용과 예술적인 내용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주체시대의 요구에 맞게 발전시켰다’고 주장한다.
북한은 대중적 인기가 있는 교예를 적극 육성하여 오늘날 세계 최고의 수준에 올라 있는데, “오랜 봉건적 질곡 속에서 사회의 최하층으로 버림 받아 온 이른바 <광대>는 일제식민지 통치시기에 와서는 그 이름마저 <곡마단>으로 불리우며 갖은 천대와 멸시를 당하여” 왔으나, 1952년 김일성이 교예단을 조직(1952년 6월 10일 평양교예단 창립)해 줌으로써 “자주적인 인간들의 생활을 반영한 참다운 교예예술로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이때로부터 피눈물로 얼룩진 <곡마>의 력사는 끝나고 로동계급의 예술, 인민을 위한 교예예술의 새 시대가 펼쳐졌다.”고 선전하고 있다( 『20세기 문예부흥과 김정일 12(대외예술)』, 2002).
동의어
교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