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검색 결과 바로가기
HOME > 디렉토리 서비스 > 가나다색인
이전 다음 A+ A- 인쇄

만수대텔레비죤 [Mansudae Television ]

상세 정보 표
분야 장르별체계관리 > 영상 > 방송
9분류 조직
집필자 송종현
정의
조선중앙방송위원회가 운영하는 평양시민과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문화·오락 프로그램 전문 텔레비전방송이다.
내용
1983년 12월 1일에 평양시민과 평양시에 체류하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방송으로 개국하였으며, 방송사는 평양 만수대에 위치하고 있다. 방송은 토요일과 일요일, 명절에만 실시하고 있으며, 오전 9시부터 오후 1시까지, 오후 4시부터 10시까지 약 10시간 방송하고 있다. 조선중앙방송과는 달리 평양 일원만을 방송구역으로 하고 있으나, 인접한 지역에서의 시청도 가능하다.
주요 방송 프로그램은 스포츠, 예술 공연, 영화이며, 조선중앙텔레비죤에서는 거의 방영하지 않는 러시아 영화나 중국 드라마 등 연간 200편의 외국 영화를 방영하고 있다. 방송 프로그램 사이에 4~10여분 정도 최고 통치자를 찬양하거나 선동을 주제로 하는 노래를 수시로 편성하기도 한다.
조직은 조선중앙방송위원회가 관장하지만, 실질적으로는 조선중앙텔레비죤방송의 감독을 받고 있으며, 조선중앙텔레비죤과 같은 PAL 방식으로 송출하고 있다.
1988년 무렵부터 약 7년 동안, 국내에서도 인기를 끌었던 미국 만화영화 <톰과 제리>를 <우둔한 고양이와 꾀 많은 생쥐>라는 제목으로 바꾸고 대사를 거의 삭제한 채 일요일마다 1∼2편씩 방영했다는 사실이 밝혀져 관심을 모았다. 또 일본과 수교 교섭을 진행하던 1991년 1월에는 일본영화 <설녀이야기>를 방영하였는데, 일본영화의 방영이 금지된 국내 상황과 대비되어 주목을 끌기도 하였다.
관련어 조선중앙방송
동의어 만수대텔레비전, 만수대TV
관련연구(남) 이주철, 『북한의 텔레비전 방송』, 서울: 한국학술정보, 2012.
박우용, 『북한방송총람』,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참고자료 김희연, 「남북한 방송교류 증진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2001.
최성·우성구·최상현 외, 『남북 방송통신 간접교류 협력방안 연구』, 서울: 방송통신위원회,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