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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화 [dialog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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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
장르별체계관리 > 공연 > 연극
9분류
개념
집필자
오양열
정의
희곡의 기본 형상수단인 대사의 한 종류로, 등장인물이 상대역과 주고받는 말이다.
내용
희곡의 표현형식에는 기본 형상수단으로서의 대사와 보조적 형상수단으로서의 설화와 가사, 바탕글 등이 있다. 그리고 생활을 반영함에 있어서 막, 장, 장면을 구성단위로 하는 표현형식이 있다.
대화는 독백, 방백과 함께 희곡의 기본 형상수단인 대사(등장인물이 하는 말)의 한 종류이다. 희곡에서 대사는 대화 형식으로 쓰이는 것이 기본이다. 작품에서 인물들은 다른 인물들과의 관계 속에서 생활하게 되므로 대화를 통하여 교제하는 것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대화 형식에는 한 인물이 다른 인물과 주고받는 형식, 다른 여러 인물들을 대상으로 이야기 하는 형식 등이 있다.
등장인물들의 대화는 그들이 처한 조건과 환경에 따라 어떤 행동을 동반하여 진행될 수도 있다. 자기들의 의사를 주고받을 수도 있고, 이야기를 들으며 침묵하거나 생각에 잠길 수도 있으며, 말없는 행동을 통해 자신의 감정, 태도 등을 표명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대화를 통해 인물들의 사상적 입장과 견해, 관점 등 그들의 태도, 심리, 감정, 정서까지도 구체적으로 들여다 볼 수 있다.
한편 방백(傍白)은 등장인물이 상대역에게가 아니라 관중에게 전달할 목적으로 하는 말이다. 방백은 그 내용이나 의미가 사실상 상대역 인물과 관련되는 말이지만 상대역은 못 듣는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인물 자신의 주장이나 상대역에 대한 견해와 평가 등을 관중들만 알 수 있게 하는 말이다.
대화는 사건의 진전과 내용 표현에 가장 큰 의의가 있지만 개성화에서도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등장인물들의 말 속에는 그들의 의식 정도, 계급적 출신, 사회적 지위, 직업, 출신 지방, 취미, 성격 등 개성적 특징들이 표현된다.
개성화된 대화는 작가의 긴 서설을 피할 수 있고 등장인물들의 복잡한 심리세계에 대한 정황 묘사를 더해 줄 수도 있다. 이에 더하여 대화는 일반화의 기능도 수행하는데, 대화는 등장인물이 속한 일정한 계급과 계층의 일반적 특징도 표현하기 때문이다.
관련어
대사
,
독백
,
방백
참고자료
백과사전출판사 편, 『광명백과사전 6: 문학예술』, 평양: 백과사전출판사, 2008.
사회과학원 편, 『문학예술대사전(DVD)』, 평양: 사회과학출판사, 2006.
사회과학원 문학연구소 편, 『문학예술사전』, 평양: 사회과학출판사, 1972.
조쏘출판사 편, 『문예소사전』, 평양: 조쏘출판사, 19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