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검색 결과 바로가기
HOME > 디렉토리 서비스 > 가나다색인
이전 다음 A+ A- 인쇄

다장면구성형식 [form of multi-scene plot]

상세 정보 표
분야 장르별체계관리 > 공연 > 연극
9분류 개념
집필자 오양열
정의
극이 발전하는데 따라 인물의 성격과 생활의 논리에 맞게 한 장면 안에서도 시간과 장소를 자주 변화시켜 화폭을 다양하고 폭넓게 펼쳐 나갈 수 있게 하고, 생활의 흐름도 중단함이 없이 그대로 재현할 수 있게 하는 극 구성형식이다.
내용
종래 연극이 기본으로 하고 있던 4막 극 구성형식은 생활내용을 형식에 틀어 맞추는 극 구성 형식으로서, 다양하고 복잡한 생활을 현실처럼 구체적으로 보여줄 수 없게 하였을 뿐 아니라 연극의 극 흐름과 감정선을 지속적으로 끌고 나갈 수 없게 하였다.
물론 종래의 연극에서도 막이 여러 개의 장으로 구분된 것도 있었지만 여기에서의 장은 극적 사건이 부득이하게 시간과 장소의 이동을 요구하는 경우에 있게 되는 것이었을 뿐, 극 구성의 필수적 단위로 이용된 것은 아니었다. 매번 장이 있었던 것도 아니지만 그것을 기본단위로 하여 이야기가 전개된 것도 아니었다는 것이다.
북한에서도 과거에는 이러한 극 구성형식을 무대적 조건에 따른 철칙으로 여겨 왔으나, 연극에서 극 구성단위로서의 막은 <성황당>식 연극의 출현과 함께 북한 연극계에서 자취를 감추게 되었다는 것이다.
북한은 <성황당>식 연극은 고정 격식화된 구성의 틀에 내용을 맞출 것이 아니라 내용에 따라 장면을 설정하고 총체적인 구성을 세워야 한다는 필요에 의해 다장면 구성형식을 받아들였다고 주장하고 있다.
새롭게 다장면 구성형식을 받아들임으로써 생활을 자연스럽게 펼쳐나가면서도 간결하고 조화롭게 통일시켜 제한된 시간과 장소에서 많은 생활을 보여줄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
관련어 성황당식 연극
참고자료 백과사전출판사 편, 『광명백과사전 6: 문학예술』, 평양: 백과사전출판사,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