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검색 결과 바로가기
HOME > 디렉토리 서비스 > 가나다색인
이전 다음 A+ A- 인쇄

평양국제문화회관 [House of Pyongyang International Culture]

상세 정보 표
분야 장르별체계관리 > 이론-공통 > 공통 > 시설
9분류 시설
집필자 이우영
시기1987년 2월
소재지평양시 중구역 영광거리
정의
문화예술 분야의 국제적인 교류를 위해 설립된 문화회관이다.
규모
연건축면적 25,000㎡에 전면유리창 형식의 탑식 9층 건물이다.
내용
평양국제회관의 정면은 영광거리 쪽으로 향해 있으며, 벽면으로 된 기단층은 기본 건물보다 앞으로 돌출되어 있다. 만장층(건물 맨 위층의 방과 지붕 사이의 공간에 만든 층)을 경사지게 처리하여 주변 환경과 어울리게 지었다고 평가된다.
총 9층 건물인 국제회관의 중앙현관홀은 2층 관통홀로 되어 있다. 현관홀에는 분수못, 대형벽화가 있으며, 옷보관실과 민예품전시장, 사무실 등이 있으며, 관통홀 천장에는 길이 7m 정도의 대형 색무리등이 설치되어 있다. 그밖에 연회장과 미술작품전시장, 대기실과 차점(찻집), 사무실, 영화관과 휴게실 등이 있다.
1층의 민예품전시장에는 고려청자, 목굥예, 옻칠공예, 수예품, 민화, 전통악기 등이 전시되어 있으며, 관광객 대상으로 판매도 하고 있다.
2층의 미술작품전시장에는 국내외의 미술작품, 공예품, 조각품, 서예작품이 전시되어 있다.
3층에는 영화감상실이 있다. 영화관의 수용능력은 120여석이며, 동시통역실을 비롯해 영화시사와 영화개막식을 할 수 있는 시설들이 갖추어져 있다.
이밖에 회담실, 휴게실, 악기전시장, 면담실, 음악감상실 등이 있다. 또한 600여석을 가진 음악당이 있고 국제회의를 할 수 있는 회의실도 있다.
문화예술 분야에서 북한이 세계 각국과 교류하기 위해 설립한 국제문화회관에서는 해마다 ‘4월의 봄 친선예술축전’과 같은 각종 문화행사가 개최된다. 연극, 음악, 무용을 전문으로 하는 영화방송음악단이 이 회관에 소속되어 있다.
관련어 영화방송음악단, 문화회관
동의어 국제문화회관
관련연구(남) 한국문화관광연구원 편, 『북한 문화 체육시설 총람』, 서울: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0.
관련자료(북) 백과사전출판사 편, 『조선대백과사전 23』, 평양: 백과사전출판사, 2001.
참고자료 백과사전출판사 편, 『조선대백과사전 23』, 평양: 백과사전출판사, 2001.
한국문화관광연구원 편, 『북한 문화 체육시설 총람』, 서울: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