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검색 결과 바로가기
사전소개
사업자 소개
집필자 소개
연구진 소개
게시판
공지사항
자료실
기타
검색안내
저작권정책
키워드 검색 검색영역 시작
검색어
상세검색버튼
상세검색영역 시작
키워드검색
용어
AND
OR
시기
AND
OR
내용
AND
OR
9분류
전체
개념
시설
인물
작품
조직
행사
매체
문건
기타
취소
동의어검색
검색어
※ 용어에 대응하는 관련어, 동의어, 대응어를 체계적으로 표시하여 서로간의 관계 확인이 가능합니다.
취소
디렉토리 검색
가나다 색인
검색 결과 영역
HOME > 디렉토리 서비스 >
가나다색인
이전
다음
A+
A-
인쇄
정서촌 [Chong Sochon]
상세 정보 표
분야
인물별체계관리 > 문학 > 시인
9분류
인물
집필자
박태상
출생일
1923년 7월
사망일
미상
출생지
평안북도 의주
정의
정서촌은 북한의 대표적인 서정 시인으로서 김일성상을 받은 계관시인이다.
용례/관용구
「조선의 새벽길」은 시제가 제시하는바와 같이 한평생 조선의 새벽길을 헤쳐가는 김일성의 숭고한 풍모, 불멸의 역사적 위업에 대한 전인민적 칭송의 송가이다. 천재규·정성모, 『조선문학사 14』, 1996.
내용
정서촌은 조선작가동맹 시문학분과위원장, 문학예술출판사 사장 겸 책임주필, 고문사장으로 일하면서 시대정신을 반영한 720여 편의 작품을 창작 발표하였다. 그는 김일성에게 바치는 헌시 14편을 창작하였으며 서정시 <인민의 태양 김일성장군>, <날이 밝는다>, <조선>, <불멸의 력사>, 가사 <로동당은 우리의 향도자> 등 송가작품들을 많이 창작하였다. 그는 또 김정일을 우상화하는 시창작에 몰두하여 서정시 <해돋이>, <조선의 영광>, <고향길>, <아 정일봉>, <첫지옥>, <나의 노래>, <조선은 백두산을 안고 산다>, <어제는 동해천리 오늘은 서해천리>, <나의 소원>, 가사 <밀영의 달아>, <고향집에 피어난 김정일화>, <정일봉은 조선의 고향>등을 창작하였다. 그밖에도 정서촌은 서정시 <하늘의 별들을 다 아는 처녀>, 가사 <아무도 몰라>, <옥분이의 신랑감>, <소년단행진곡> 등을 썼다. 그의 작품집으로는 시집 『가무재고개』, 『날이 밝는다』,『정서촌시선집』, 동요동시집 『조선의 아기』, 『꽃편지』, 그림동요집 『아름다운 우리 나라』, 그림동요시집 『리수복영웅』, 그림 이야기 『복수』 등이 있다.
작가동맹 시문학분과위원장, 문학예술출판사 사장을 지낸 경력에서 알 수 있듯이 서정시인 정서촌은 소위 어용적인 작가이다. 즉 김일성과 김정일의 우상화를 위해 그들을 찬양하는 시를 많이 써서 관직을 상당기간 맡은 관변작가라는 특징을 보인다. 이러한 활동은 초기의 순수 서정시인으로서의 이미지를 훼손하는 주는 창작행위라고 할 수 있다. 일제시대 김일성의 반제혁명투쟁을 미화시키는 <어버이 수령님께 드리는 헌시>(1974)가 있으며 주체적인 영도예술을 이끈 형상을 창조한 서정시 <조선의 새벽길>(1975)에서는 어린 김일성이 혁명을 위해 만경대 고향길을 떠나 새벽길을 가는 모습을 담고 있다.
또 정서촌은 김정일을 ‘불멸의 향도’로서 칭송하는 서정시 <해돋이>(1975)도 창작했다. 이러한 활약상은 그를 1970년대 이후 북한 최고의 서정시인의 반열에 올려놓았으며, 김정일 시대의 대표적인 북한문학사인 『조선문학사 14』(1996)에도 그의 이러한 문학사적 위상이 반영되어 있다.
관련어
김일성상
,
문학예술출판사
관련연구(남)
박태상, 「새로 발견된 북한 [서정시 선집] 연구:월북시인들의 동향과 당대 사회현실을 중심으로」, 『북한연구학회보』, 4권, 2000.
관련자료(북)
천재규, 『조선문학사 14』, 평양: 사회과학출판사, 1996.
이미지
정서촌
정서촌
정서촌
이미지명 : 정서촌
이미지명 : 정서촌
이미지명 : 정서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