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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령심리적 특성 [mental qualities of age]
상세 정보 표
분야
장르별체계관리 > 문학 > 아동문학
9분류
개념
집필자
이영미
정의
연령심리적 특성은 아동문학의 독자대상인 각 아동들의 연령심리적 특성에 맞게 씌어야 한다는 창작방법론의 기법적 특성을 의미한다.
내용
리원우는 1956년 아동문학 이론서인 『아동 문학 창작의 길』에서, 크룹스카야의 『아동 서적에 대하여』에 나타난 아동들의 연령심리적 특성과 아동문학과의 관계를 고찰한 후 이를 참고로 하여 “우리의 실정에 적용”한, 연령심리적 특성에 따른 아동문학의 형태를 제안하였다.
작가들은 아동들이 그 연령적 특성에 따라 각각 자기의 주위 환경을 어떻게 느끼고 다른 흥미와 희망을 지니며 살고 있는지에 대해 세밀히 관찰해야 하며, 이를 통해 각 연령심리적 특성에 맞는 아동문학이 창작될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아동은 3세부터 아동문학의 독자대상이 된다고 판단하였다. 나아가 청년 초기에 들어선 고중 학생들에 대한 아동문학의 관심을 촉구하며 이들의 연령적 특수성도 언급하였다.
김일성의 1962년 5월 3일의 교시는 아동문학의 대상을 청소년층으로까지 확장시키는 것을 강조하였으며, 김정일의 1986년 5월 17일의 교시는 아동문학의 대상을 청년 첫 시기까지 확대하는 것이었다. 이로써 그동안 연령심리적 특성에 맞게 창작되었던 아동문학의 독자대상이 성인문학의 영역과 분리되지 않고 정치사상교육의 연속성 면에서 유기적인 흐름을 가질 수 있게 되었다.
김정일의 『주체문학론』(1992)에서는 정치사상교육교양의 무기로서 아동문학이 지니는 이러한 연령심리적 특성에 대해 상당한 비중을 두어 설명하고 있다. 아동문학은 혁명적인 내용을 어린이의 연령심리적 특성과 수준에 맞게 보여주어야 하며, 특히 유년기와 소년기의 연령심리적 특성을 살리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하였다. 같은 어린이라 하여도 유년기가 다르고 소년기가 다르기에 학령전 어린이와 학생소년들의 특성에 따라 작품의 수준과 질이 달라야 한다는 주장이다.
관련어
리원우
,
주체문학론
관련연구(남)
이영미, 「1950년대 북한 아동문학교양장 연구」, 『한국언어문학』, 66호, 2008.
이영미, 「1960년대 전반기 북한 교육교양 매체 《아동문학》의 주제적 경향」, 『한민족문화연구』, 33호, 2010.
관련자료(북)
리원우, 『아동 문학 창작의 길』, 평양: 국립출판사, 1956.
정룡진, 『아동문학의 새로운 발전』, 평양: 문예출판사, 1991.
김정일, 『주체문학론』, 평양: 조선로동당출판사, 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