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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 시점 [juvenile viewpoi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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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
장르별체계관리 > 문학 > 아동문학
9분류
개념
집필자
이영미
정의
아동 시점은 연령심리적 특성에 맞게 아동문학을 창작하기 위해 고려되어야 할 소설 기법으로서의 아동 중심 관점을 의미한다.
내용
아동문학에서 창작자를 성인으로만 설정했을 때와 아동을 포함시켰을 때의 아동 시점은 약간 다르게 간주될 수 있다. 초기 북한 사회에서는 성인작가를 창작자로 설정하여, 아동을 교육의 대상으로 바라보았을 때 성인으로서의 아동문학작가는 “아동 교양을 위하여 항상 아동인체 하면서 자기가 쓸 작품의 내용을 쟁취”(리원우)해야 한다고 주장하였지만, 이후 급증하는 문학써클에 힘입어 아동 자신의 창작이 보다 강조되면서 아동 시점은 보다 사실성을 지니게 되었다. 김정일의 『주체문학론』에서는 아동문학을 어린이를 상대로 하여 그의 시점에서 형상을 창조하는 문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에 따르면, 아동문학은 묘사대상보다 묘사시점에서 고유한 특성이 나타난다. 즉, 인간과 생활을 어린이의 시점에서 보고 평가하고 그린다는 데 아동문학의 기본특징이 있다. 어린이를 주인공으로 내세우고 어린이의 생활을 그리면서 가끔 어른의 생활도 어린이의 시점에서 그리게 되는데, 이 모든 생활은 어린이의 시야 내에서 그의 시점에서 체험된 것이어야만 한다는 것이다.
관련자료(북)
리원우, 『아동 문학 창작의 길』, 평양: 국립출판사, 1956.
김정일, 『주체문학론』, 평양: 조선로동당출판사, 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