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검색 결과 바로가기
HOME > 디렉토리 서비스 > 가나다색인
이전 다음 A+ A- 인쇄

혁명전위 [Vanguard of the Revolution]

상세 정보 표
분야 장르별체계관리 > 문학 > 소설 > 단편소설
9분류 작품
집필자 오태호
시기1976년
제작자성혜랑
정의
성혜랑의 <혁명전위>(1976)는 나라의 살림살이를 주인답게 꾸리려는 김일성의 교시를 위해 노력하는 3대 혁명소조원의 이야기를 형상화한 작품이다.
용례/관용구
작품은 주인공 영희와 같은 소조원이야말로 시대가 요구하는 참된 혁명전위라는것을 보여주었다. 『문학예술대사전(DVD)』, 2006.
내용
『조선문학』 1974년 10월호 처음실린 성혜랑의 <혁명전위>(1976)는 단편집 『혁명전위』(1976)의 표제작으로서 대중의 혁명적 열의와 창의창발성을 높이 발양시켜 혁신을 일으켜나가는 3대 혁명소조원들의 투쟁 모습을 형상화한 작품이다. 나라의 살림살이를 주인답게 운용하라는 김일성의 교시를 받들고 더 많은 자재예비를 찾아내기 위하여 노력하는 3대 혁명소조원의 형상을 창조한 작품인 것이다.
신발공장에 파견된 소조원 영희는 ‘노화 고무’로 내버려두었던 고무더미를 재생하여 쓸 것을 제기하고 그를 위한 고무분석실험에서도 전망을 열어놓는다. 그러나 준비직장장 만수는 연간 생산계획을 수행하는 데에 지장이 된다고 하면서 받아들이지 않는다. 영희는 자기가 직접 파고무선별작업을 하면서 노동자들을 독려한다. 그리하여 한 차례 시험생산을 진행하였으나 실패하고, 이를 계기로 만수는 더욱 완강히 반대에 나선다.
생산 전에 사상사업부터 해야겠다고 생각한 영희는 만수에게 사상교양을 들이대는 한편 노동자와 기술자들에게 호소하여 고무분쇄기와 선별기를 개조함으로써 낡은 다이야고무를 쓰면서도 3,000만 켤레의 신발을 생산할 수 있는 확고한 전망을 열어놓는다. 작품은 주인공 영희와 같은 소조원이야말로 시대가 요구하는 참된 혁명 전위라는 것을 보여준다.
단편소설집인 『혁명전위』(1976)에는 3대 혁명소조원들과 근로자들의 투쟁을 형상한 12편의 단편소설들이 실려 있다.
소설집에는 김일성을 형상한 단편소설 <고귀한 칭호>(김삼복), 대중의 혁명적 열의와 창의창발성을 높이 발양시켜 혁신을 일으켜나가는 3대 혁명소조원들의 투쟁모습을 그린 <시대의 흐름속에서>(김홍무), <거센 바람>(리택수), <군대성격>(김수범) 등 맡은 일을 성실하게 해나가는 노동계급의 모습을 그린 <굴착기운전공>(최상순), 농민들을 고된 노동에서 해방하기 위하여 애쓰는 처녀분조장의 헌신적 투쟁을 그린 「무지개」(리무진), 산간벽지에서 일하는 보건일군을 형상한 <고개마루>(김룡락) 등 다양한 주제의 단편소설들이 들어 있다.
이 중에서 <혁명전위>는 북한에서 3대 혁명소조원 영희의 열성과 노력을 중심으로 사상사업과 함께 재생고무사업을 적극적으로 벌이는 헌신적인 혁명전위의 형상을 보여준 대표적인 작품으로 평가된다.
관련어 성혜랑
관련자료(북) 사회과학원 편, 『문학예술대사전(DVD)』, 평양: 사회과학출판사,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