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검색 결과 바로가기
HOME > 디렉토리 서비스 > 가나다색인
이전 다음 A+ A- 인쇄

인간학 [humanics]

상세 정보 표
분야 장르별체계관리 > 이론-공통 > 이론 > 개념
9분류 개념
집필자 이춘길
정의
북한에서 인간학이란 주체사상을 실천하는 공산주의 인간학이자 주체의 인간학을 일컫는다.
용례/관용구
문학은 인간학이다. 김정일, 『주체문학론』, 1992.
내용
김정일은 ‘주체문학론’에서 문학을 그 본성에 있어서 인간학으로 규정하였다. 즉 문학의 본성은 인간과 생활을 그리며 인민대중을 위하여 참답게 복무하는 인간학이라는 것이다. 김정일은 문학예술이 현실에서와 같이 숨 쉬고 사고하고 행동하는 산 인간과 그의 생활을 그리며, 인간과 그의 생활을 통하여 절실하고 의의있는 인간문제를 밝혀냄으로서 사람들에게 생활의 진리를 깨우쳐주며 그들을 참된 삶의 길로 이끌어준다고 주장한다.
문학은 인간학이라는 명제에서 출발해 김정일은 오늘날의 문학은 주체사상에 기초한 주체의 인간학으로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즉 문학은 사람을 그 본성에 맞게 자주적이며 창조적이고 의식적인 사회적 존재로 깊이있게 그려야 하며 새로운 형의 인간 전형, 즉 세계와 자기 운명의 주인된 자각을 가지고 자연과 사회를 자기의사와 요구에 맞게 창조적으로 개척해 나가는 자주적 인간의 전형을 창조해야 한다는 것이다. 나아가 주체의 인간학으로서의 문학예술은 사람들을 자주적이며 창조적인 삶을 위한 투쟁에로 고무하고 추동하는 무기라고 주장된다.
오늘날 북한의 문예미학은 문학은 인간학이라는 김정일의 명제에서 출발하여 이론적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