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검색 결과 바로가기
사전소개
사업자 소개
집필자 소개
연구진 소개
게시판
공지사항
자료실
기타
검색안내
저작권정책
키워드 검색 검색영역 시작
검색어
상세검색버튼
상세검색영역 시작
키워드검색
용어
AND
OR
시기
AND
OR
내용
AND
OR
9분류
전체
개념
시설
인물
작품
조직
행사
매체
문건
기타
취소
동의어검색
검색어
※ 용어에 대응하는 관련어, 동의어, 대응어를 체계적으로 표시하여 서로간의 관계 확인이 가능합니다.
취소
디렉토리 검색
가나다 색인
검색 결과 영역
HOME > 디렉토리 서비스 >
가나다색인
이전
다음
A+
A-
인쇄
인간에 대한 지극한 사랑 [Boundless Love for Man]
상세 정보 표
분야
장르별체계관리 > 공연 > 종합공연 > 가극
9분류
작품
집필자
천현식
시기
1961년
제작자
함경남도가무단
정의
처음으로 서양의 오페라 양식을 극복하고 가요와 민요를 바탕으로 함경남도가무단이 창작한 가극이다.
내용
1967년 이후 창극과 가극, 민족가극이 ‘민족가극’으로 통합되기 이전 세 가지 음악극이 공존하던 시기에 오페라식 가극을 대표하는 작품이다. 기존의 서양식 오페라의 대화창(레치타티보)과 아리아를 극복하고 가요와 민요로 창작하였다.
- 예술단: 함경남도가무단
- 구성: 5막 6장
- 작사: 집체
- 작곡: 고인환
- 주인공: 강시준
- 등장인물: 방영남
화상 당한 방영남 소년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힘쓴 주인공 강시준을 비롯한 당의 보건 간부들, 즉 천리마 기수들의 미담을 내용으로 한 가극이다. 처음으로 ‘천리마 시대’의 현실을 반영한 가극이자, 가극 창조의 형식에서 낡은 틀을 깨고 현대성을 해결하여 새 국면을 열어 놓은 가극으로 평가된다. 즉 인물들 사이의 갈등이 주가 되지 않고 주인공을 비롯한 새 인간형들의 행동선을 따라 극을 발전시키고 주제를 해명함으로써 극작술과 갈등에 대한 기존의 개념을 깨뜨렸다는 것이다. 그리고 부자연스러운 표현을 담은 대화창을 제거하고 대사를 도입하였을 뿐만 아니라 민요식 가요들로 극을 발전시켜나감으로써 가극 형식의 인민성 문제를 해결하였다고 본다. 이는 1971년 이후 정착되는 <피바다>식 가극 의 절가를 위주로 하는 형태의 초기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또 극 정황에 맞게 대화와 노래를 적절히 배합함으로써 모든 것을 성악 수단에만 의존하던 기존 가극의 틀을 깨뜨렸다고 평가되었으나, 오늘날에는 <피바다>식 가극 이전의 작품으로서 일련의 부족점과 제한점이 있다고 지적되고 있다.
1961년 5월 7일 흥남비료공장 로동자문화회관에서 공연된 것이 확인되며, 1963년 『가극 창극 선곡집』에 가극 노래들이 수록되어 있다.
관련어
가극
,
함경남도 가무단
참고자료
사회과학원 문학연구소 편, 『문학예술사전』, 평양: 사회과학출판사, 1972.
과학백과사전종합출판사 편, 『문학예술사전 하』, 평양: 과학백과사전종합출판사, 1993.
사회과학원 편, 『문학예술대사전(DVD)』, 평양: 사회과학원, 2006.
천현식, 『북한의 가극 연구』, 서울: 선인,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