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검색 결과 바로가기
사전소개
사업자 소개
집필자 소개
연구진 소개
게시판
공지사항
자료실
기타
검색안내
저작권정책
키워드 검색 검색영역 시작
검색어
상세검색버튼
상세검색영역 시작
키워드검색
용어
AND
OR
시기
AND
OR
내용
AND
OR
9분류
전체
개념
시설
인물
작품
조직
행사
매체
문건
기타
취소
동의어검색
검색어
※ 용어에 대응하는 관련어, 동의어, 대응어를 체계적으로 표시하여 서로간의 관계 확인이 가능합니다.
취소
디렉토리 검색
가나다 색인
검색 결과 영역
HOME > 디렉토리 서비스 >
가나다색인
이전
다음
A+
A-
인쇄
태양을 우러러 [Looking up to the Sun]
상세 정보 표
분야
장르별체계관리 > 문학 > 소설 > 단편소설
9분류
작품
집필자
김은정
시기
1975년
제작자
김수범
정의
항일독립운동으로 모든 가족을 잃은 유가족 어머니에게 보내는 김일성의 온정을 그린 작품이다.
내용
해방된 지 얼마 안 되는 어느 날, 항일운동에 아들과 남편, 며느리와 딸을 바치고 손자도 없이 혼자 남은 강씨는 김일성의 부름을 받고 북조선공산당 중앙조직위원회 청사로 찾아간다. 쌓였던 설움이 북받쳐 한마디 말도 못하고 흐느끼는 어머니의 두 손을 꼭 잡은 김일성은 어머니에게 죽은 아들을 대신하여 어머니를 모시겠다고 말한다. 저택에서 며칠 보낸 후 어머니는 자기도 고향으로 돌아가 남들처럼 김일성의 뜻을 받들어 일을 해야겠다고 생각한다. 그리하여 고향으로 떠나는 어머니에게 김일성은 각 도, 시, 군, 면, 리 인민위원회 위원장, 각 철도역장, 각 지방 위수사령관 동지들 앞으로 보내는 친서를 써준다. 그렇게 하고도 어머니의 일이 걱정된 김일성은 그곳 지구 위수사령관에게 전화를 걸어 어머니를 부탁한다.
이 소설은 온 가족을 모두 혁명에 바치고 오직 김일성만을 믿고 따르며 한생을 꿋꿋이 살아가는 한 어머니의 형상을 통하여 김일성에 대한 절대적인 신뢰를 구현하고자 한 작품이다. 이를 두고 북한에서는 “고귀한 혁명적 의리를 감명 깊게 보여”주는 작품이며, 또한 “수령님의 지극한 보살피심과 사랑을 감동적으로 보여줄 수 있게 사건들을 집중적으로 치밀하게 조직한 형상적 특성을 보여주고” 있다고 평가한다.
이 작품은 김일성의 고매한 인품과 인민에 대한 사랑을 그리고 있는 수령형상문학이다.
관련어
김수범
,
수령형상문학
참고자료
문예출판사 편, 『조선단편집 1』, 평양: 문예출판사, 1978.
사회과학원 편, 『문학예술대사전(DVD)』, 평양: 사회과학원, 2006.
이미지
태양을 우러러
이미지명 : 태양을 우러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