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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창 [Bangchang(Support for singing)]

상세 정보 표
분야 장르별체계관리 > 음악 > 공통 > 이론
9분류 개념
집필자 권오성
정의
가극을 비롯하여 영화, 연극, 무용 등 예술종류의 작품들에서 등장인물이 아닌 제3자가 무대 밖에서 하는 성악연주 형식이다.
내용
무대노래로 할 수 없는 서사적인 묘사, 극적인 묘사, 서정적인 묘사를 할 수 있는 새로운 음악형식이다. 1970년대 북한의 <피바다>식 혁명가극은 방창을 새롭게 도입하여 적극 활용함으로써 북한에서 현대가극의 한 장르로 자리 잡게 되었다. 방창은 객관적 입장에서 인물의 내면을 깊이 있게 그려내는 역할을 한다. 객관적 입장에서 등장인물 행동의 바탕에 깔려있는 감정을 밝혀주며, 인물이 직접 표현하기 어려운 사연이나 독백으로밖에 표현할 수 없는 심리를 보여주는 대변자의 역할을 한다. 또한 객관적 입장에서 부정인물을 조소하거나 규탄하는 형식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방창은 객관적인 묘사를 통하여 작품에 반영되고 있는 시대적 배경과 사회적 환경을 비롯하여 등장인물들의 생활상을 폭넓게 보여준다. 기존의 가극은 무대노래와 관현악만 있었기 때문에 배우가 많은 노래를 계속 불러야 했는데, 방창의 도입으로 배우는 연기에 더욱 집중하게 되어 인물의 입장을 폭 넓게 표현하고 대변할 수 있게 되었다.
방창의 등장은 가극의 형식에서 새로운 면모를 개척한 하나의 혁명으로 평가된다. 방창은 영화와 연극, 무용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영화와 연극에서도 방창은 극중 인물들의 사상감정과 성격, 심리세계를 정서적으로 드러내면서 작품의 감정선을 고조시켜 힘 있게 이끌어 나가며 극적 정황을 살리게 된다. 무용에서도 마찬가지로 주인공의 내면세계를 부각시키고 상황을 설명하면서 작품 이면의 감정을 선명하게 전달하며 풍만한 예술적 형상을 창조하는데 도움을 준다.
방창은 크게 남성 방창과 여성 방창, 혼성 방창으로 나누며 그 연주형식에는 독창과 2~3중창, 대중창, 소방창과 대방창, 무가사방창이 있다. 방창은 가극의 다른 노래들과 마찬가지로 절가(유절형식)로 되어 있다.
참고자료 박형섭, 『조선민요연주리론』, 평양: 예술교육출판사, 1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