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검색 결과 바로가기
HOME > 디렉토리 서비스 > 가나다색인
이전 다음 A+ A- 인쇄

가야금병창 [kayagum ensemble]

상세 정보 표
분야 장르별체계관리 > 음악 > 민족음악 > 이론
9분류 개념
집필자 권오성
정의
10명 정도의 여성 가수들이 가야금을 타면서 노래 부르는, 한민족에게 고유한 민족음악 연주형식이다.
내용
19세기 말경부터 음악가들에 의하여 창조되고 발전하여 온 성악 연주 형식의 하나이다. 당시의 가야금병창은 한사람의 가수가 단가라는 서정 서사적 노래를 주로 연주하던 것이 새롭게 변화되기 시작했다. 북한에서 1953년에 나온 <매봉산의 노래>는 가야금병창 연주양식을 확립하는데 하나의 전환점이 되었다.
가야금병창은 여러 명의 여성 연주가들로 구성된다. 한 줄로 정연하게 늘어앉은 자세와 의상은 가야금병창 연주양식의 필수적 요소로 되며 성음들 간의 조화와 정서적 통일은 가야금병창의 예술성을 보장하는 기본 조건으로 된다.
종래의 가야금병창에는 장고수가 필수적인 요소로 되었지만 가야금이 개량되고 장단을 선명하게 표현할 수 있는 수법이 창조됨에 따라 그 의의는 희미해졌다. 오늘날 가야금병창은 풍부한 선율성과 화성, 복잡한 수법들의 광범위한 이용을 통해 그 표현력이 매우 확대되고 그 연주 형태와 구성이 또한 다양해졌다. 특히 이 형식은 여성가수들의 맑고 아름다운 목소리와 가야금의 탄력 있는 울림이 상호 조화를 이루면서 섬세하고 우아한 음악 형상을 창조함으로써 대중의 사랑을 받고 있다.
가무병창, 민족기악병창, 가야금독병창 등 여러 가지 형식의 출현은 가야금병창 양식의 다양한 발전을 말하여 준다. 가야금병창은 노래와 연주를 동시에 진행해야하므로 연주가들의 높은 예술적 기량과 함께 형상의 통일과 정밀성을 요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