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검색 결과 바로가기
HOME > 디렉토리 서비스 > 가나다색인
이전 다음 A+ A- 인쇄

가면극 [mask drama]

상세 정보 표
분야 장르별체계관리 > 공연 > 연극
9분류 개념
집필자 김정수
정의
배우들이 탈을 쓰고 연기하는 극예술의 한 형태로써 연기자의 모두 또는 일부가 탈을 쓰고 출연한다.
기원
북한은 가면극이 고대 대중들의 민속적인 행사에서 전개됐던 가면유희에 그 기원을 두고 있다고 설명한다.
내용
가면극에 사용되는 탈은 얼굴만 가리는 것, 얼굴과 머리를 가리는 것, 얼굴과 뒷머리에 덧붙이는 것, 얼굴의 일정한 부분만 가리는 것 등이 있다. 탈의 종류에는 인물탈, 짐승탈, 악마·괴물탈 등이 있으며, 이 가운데 인물탈이 많이 사용된다. 가면극은 풍자적 성격이 강하고 대중의 지향과 염원이 담겨져 있으며, 관료에 대한 비판을 담는다. 가면극은 탈을 이용함으로써 역인물의 특징을 드러내는 반면, 배우가 개성적인 연기를 전개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대표적 가면극에는 중세기의 산대극, 황해도 탈극, 통천 탈극, 오광대 탈극, 양주 및 서울 탈극 등이 있으며, 유럽 중세 가면극에서 널리 알려진 것은 이탈리아의 즉흥가면희극 “콤메디아 델라르테(commedia dellarte)”이다. 현대로 오면서 옛 가면극은 점차 자취를 감추었으나 그 희극성은 여전히 남아있다.
관련자료(북) 목영철, 『(자료) 가면무용극 <봉산탈춤>』, 평양: 2.16 예술교육출판사, 2005.
참고자료 사회과학원 문학연구소 편, 『문학예술사전』, 평양: 사회과학출판사, 1972.
사회과학원 편, 『문학예술대사전(DVD)』, 평양: 사회과학원, 2006.
백과사전종합출판사 편, 『광명백과사전 6: 문학예술』, 평양: 백과사전종합출판사, 2008.
테리 호즌스, 이기우 번역 감수, 『연극 용어 사전』, 서울: 한국문화사, 1998.
한국문화예술진흥원 편, 『공연예술총서 Ⅷ: 연극사전』, 서울: 한국문화예술진흥원, 19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