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검색 결과 바로가기
HOME > 디렉토리 서비스 > 가나다색인
이전 다음 A+ A- 인쇄

가사 [words of a song]

상세 정보 표
분야 장르별체계관리 > 문학 > 시
9분류 개념
집필자 이지순
정의
가사는 노래를 전제로 하는 서정시이다.
용례/관용구
가사는 곡을 붙이지 않아도 능히 사람의 가슴을 설레이게 할 수 있도록 씌여져야 한다. 김정일, 『주체문학론』, 1992.
내용
북한에서 가사는 시의 한 갈래이면서, 노래로 불러질 것을 전제하기 때문에 음악과 밀접히 연관되는 장르로 규정된다. 가사는 일반 서정시보다 간결하고 정교한 형식을 지니며, 음악과 자연스럽게 밀착될 수 있도록 정형적 율격을 지닌다. 또한 가사는 여러 개의 절로 구성되는 ‘절가’ 형식으로 창작된다. ‘절가’는 정형시로 된 가사가 여러 개의 절로 되어 있고, 각 절마다 동일한 선율을 되풀이하여 부르는 형식을 말한다. 그렇기에 가사는 절별로 창작되며, 전렴과 후렴구로 구성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가사는 음악의 종속물이 아닌 시의 한 갈래이기 때문에 내용은 일반적으로 시의 규준을 따른다. 즉 인간의 사상감정과 생활, 자연과 사회의 사물현상을 시적 형상으로 표현해야 한다. 즉 가사 또한 북한에서 시문학에 요구하는 고유한 특성인 서정성, 함축성, 음악성을 고루 갖추어야 하는 것이다.
가사는 음악에 따라 독창가사, 중창가사, 합창가사, 방창가사 등으로 나뉘며, 서술묘사방식에 따라 서정적 가사, 서사적 가사, 심리-극적 가사 등으로 구분된다.
북한에서는 일반 서정시보다 가사 창작이 적극 권장된다. 가사는 노래로 불리기 때문에 선전선동 효과가 크기 때문이다. 김정일의 『주체문학론』에 따르면 가사는 “혁명투쟁과 대중교양의 힘있는 수단”이다. 김정일은 “시대를 선도하고 인민대중을 불러일으키는데서 혁명적인 노래가 노는 역할”이 매우 크기 때문에 가사를 강조한다. 즉 ‘혁명적인 노래’는 사람들의 투쟁열의를 북돋아 주고, 혁명적 분위기를 고양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가사는 알기 쉽고 노래부르기 쉬울 것이 요구되어 왔다. 즉 가사는 사상적인 내용을 쉬운 말로 표현해서 통속화하는 장르라 할 수 있다. 항일투쟁기 때의 혁명가요나 6.25 전쟁 때의 전시가요 등을 대표적인 북한 가사로 꼽을 수 있다.
관련어 노랫말, 노래, 가요, 서정시
관련연구(남) 김영철, 「북한 현대시의 장르론적 고찰」, 『국어국문학』, 제135호, 2003.
관련자료(북) 김정일, 『주체문학론』, 평양: 조선로동당출판사, 1992.
장용남, 『서정과 시창작』, 평양: 문예출판사, 1990.
『광명백과사전 6』, 평양: 백과사전출판사, 2008.
사회과학원, 『문학대사전』, 평양: 사회과학출판사, 2000.
참고자료 김정일, 『주체문학론』, 평양: 조선로동당출판사, 1992.
장용남, 『서정과 시창작』, 평양: 문예출판사, 1990.
김영철, 「북한 현대시의 장르론적 고찰」, 『국어국문학』, 제135호, 2003.
『광명백과사전 6』, 평양: 백과사전출판사, 2008.
사회과학원, 『문학대사전』, 평양: 사회과학출판사,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