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검색 결과 바로가기
HOME > 디렉토리 서비스 > 가나다색인
이전 다음 A+ A- 인쇄

꽃놀이춤 [Flower-viewing Dance]

상세 정보 표
분야 장르별체계관리 > 공연 > 무용 > 민속무용
9분류 작품
집필자 이정우
정의
봄 명절인 삼월삼짇날(음력 3월 3일)에 산에 올라 아름답게 핀 꽃들을 구경하면서 추던 민속무용으로서, 평안도 강서지방의 젊은 여인들이 주로 추던 춤이다.
내용
<꽃놀이춤>은 삼국시대 평안도 강서지방 처녀들이 삼월삼짇날에 산놀이를 하면서 추던 민속무용이다. 이 춤의 전개는 다음과 같다.
처녀들이 나물을 캐기 위하여 바구니를 옆에 끼고 나온다. 그들은 여기저기에 아름답게 핀 진달래꽃을 보고 환희의 감정에 휩싸여 나물을 캐는 것도 잊어버리고 사방으로 흩어져 꽃을 꺾어 다발을 만든다. 꽃다발을 다 만들면 처녀들은 자기가 만든 것을 뒤에 감추고 한곳에 모여 ‘하나, 둘, 셋’ 하면서 일제히 감추었던 꽃다발을 내놓는다. 꽃다발을 놓고 처녀들은 누가 제일 잘 만들고 누가 제일 못 만들었는가를 평가한다. 여기서 제일 잘 만든 처녀는 그 해에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 행복을 이룰 수 있다고 축하를 받았고 제일 못 만든 처녀는 일 년 내내 구박만 받을 것이라고 놀림을 받게 된다. 이렇게 처녀들은 행복을 축하도 해주고 놀려주기도 하며 춤을 추면서 즐겁게 놀다가 마지막에는 꽃다발을 한데 모아 하나의 큰 꽃다발을 만든 후, 그것을 들고 함께 춤을 추다가 헤어지는 것으로 무용은 끝난다.
관련어 줄꽃놀이춤
관련연구(남) 전영선, 『북한 민족문화 정책의 이론과 현장』, 서울: 역락, 2005.
관련자료(북) 백과사전출판사, 『전자사전프로그람 《조선대백과사전》』, 평양: 삼일포정보센터, 2005.
『조선대백과사전1-29, 색인, 간략본』, 평양: 백과사전출판사, 2004.
참고자료 <조선의 민속전통> 편찬위원회 , 『조선의 민속전통6』, 평양: 과학백과사전종합출판사, 1995.
한국평화문제연구소, 『조선향토대백과』, 서울: 평화문제연구소,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