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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민요의 조식체계

상세 정보 표
분야 장르별체계관리 > 음악 > 공통 > 공통
9분류 작품
집필자 천현식
시기1990년 8월 30일
제작자리창구
정의
리창구의 박사학위 논문 <조선민요의 조식체계>를 1990년에 펴낸 단행본이다.
용례/관용구
이 책은 조선민요의 조식체계를 해명하는데서 그것이 다른 나라 민족음악과 근본적으로 구별되는 고유한 특성과 자기의 독특한 체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과 오늘날 우리 음악에서 일반화되고 있는 대조소조 조식체계(5음계적이건 7음계적이건)로 발전할수 있는 자체의 요인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론증하는데 중심을 두었다. 리창구, 『조선민요의 조식체계』, 1990.
내용
조선민요의 조식(선법)을 분석, 정리해서 조선음악 고유의 조식체계를 밝히고 있는 책이다.
이 책은 머리말과 함께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조선민족음악유산에서 조식에 관한 주요리론’으로 아악과 속악의 조식이론을 정리하고 있다. 2장은 ‘5조론과 조선민요 조식’으로 ‘5조론’ 즉, 궁조·상조·각조·치조·우조 선법론의 특징과 그 제한성에 대해서 증명하고 있다. 3장은 ‘조선민요 조식의 일반적 특성과 체계’로서 이 책의 본론이 되는 부분이다. 조선민요의 조식을 ‘3음렬’(trichord)을 기둥으로 삼아 여러 유형들을 정리하고 있다. 4장은 ‘조선민요 조식체계의 실천적 적용’으로 3장에서 밝힌 조식체계를 실제 용례를 통해서 증명하고 있다. 5장은 ‘우리 나라 근대 및 현대 음악에서 민요조식의 발전(개관)’으로 이 책의 핵심 주장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전통 민요조식이 현재 우리나라 음악에서 일반화되고 있다고 보는 대조소조 조식체계(장조단조 선법체계)의 요인을 가지고 있었다는 주장이다.
북한에서는 음악의 기본을 ‘선률’로 보고 있는데, 리창구는 그 선율의 가장 중요한 요소를 ‘조식’(선법)이라고 주장한다. 그렇기 때문에 조식체계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리고 그러한 조식의 근원을 일반 대다수 민중들의 음악이었던 ‘민요’에서 찾고 있는 점은 북한의 음악관을 보여주고 있다. 이렇게 정리한 민요의 조식체계는 세계적 보편성을 담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서양의 7음계 대조소조 조식체계와 같이 우리나라에서도 5음계적 대조소조 조식체계를 갖고 있었다는 것이다. 그것을 계승 발전시켜 현재 우리나라 음악의 7음계 대조소조 조식체계로 발전하였다는 합법칙적 과정을 주장하고 있다.
리창구는 1960년대부터 민요조식에 대해 연구해온 음악 이론가인데, 현재는 박사로서 원로의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학자이다. 그에 따라 이 책은 개인의 저작물이면서도 북한 음악계 민요조식 연구성과로서도 가치가 높은 책이다. 그리고 전통 민요에 대한 연구라는 의미에서 선법에 대한 논의가 많은 남한의 한국 음악계에도 참고가 될 자료이다.
참고자료 리창구, 『조선민요의 조식체계』, 평양: 예술교육출판사, 1990.
리창구, 『조선민요의 조식체계(영인본)』, 서울: 민속원, 2002.
김덕균·김득청 외, 『조선민족음악가사전 상』, 연길: 연변대학출판사, 1998.